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졸업요건

교과목안내

과목개요
PSY100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과학적 측면과 심리학을 전공하는데 필수적인 기초개념, 연구절차, 연구영역과 적용범위에 관한 개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심리학은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앞으로 심리학도로서 무엇을 공부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PSY101 심리통계1
(Experimental Design and Analysis)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심리학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실험 설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관심이 있는 변수들을 조작하여 실험을 계획하고, 실시 및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의 내용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PSY102 심리통계2
(Survey Data Analysis)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심리학에서 실험법과 함께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현장연구에서 수집한 자료에 대한 분석법에 대한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을 통해 SPSS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설문지를 통해 수집한 자료에 대해서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실제 분석을 통해 결과를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PSY122 심리학연구법
(Research Methods in Psychology)
사례연구, 질문지법, 관찰법, 실험법 등 심리학의 다양한 연구방법들의 기본논리와 원리를 학습하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과 실습을 익힌다.
PSY211 생리심리학 및 실험
(Theories & Experiments in Physiological Psychology)
감각과정, 지각 반응기제 등을 중심으로 기초적 뇌의 해주학적, 생리학적 연구방법 등을 습득한다. 동물 실험을 토대로 한 신경에 대한 연구, 학습, 기억과 보다 고도의 정신과정에 대한 연구도 다룬다.
PSY221 인지심리학 및 실험
(Theories & Experiments in Cognitive Psychology)
물리적, 사회적 정보를 적극적으로 처리하고 새로운 형태와 범주로 전환시키는 과정을 정보처리론적 입장에서 다룬다.
PSY242 사회심리학 및 실험
(Theories & Experiments in Social Psychology)
사회적 상황에서의 인간의 행동과 사고과정에 관한 여러 이론들과 실험연구들을 고찰한다. 고정관념과 편견, 대인지각, 사회인지, 사회적 영향력, 태도변화, 이타행동 및 대인 매력이 사회심리학의 주요 주제들이다.
PSY251 이상심리학 및 실습
(Abnormal Psychology and Practicums)
생활주기의 전 과정에 드러나는 이상행동의 원인, 증상, 분류 등을 다룬다. 정신병리학, 정신위생학, 정신의학의 정신치료법에 관한 제반 개념이 기본적 개념으로 도입된다.
PSY271 산업심리학 및 실습
(Industrial Psychology and Practicums)
산업심리학은 인사심리학, 조직심리학, 소비자심리학 등의 제 분야를 망라하며, 이들 분야의 유기적 관련성을 배운다. 특히 인력의 선발과 훈련, 평가 등 인사심리학의 중요 주제들에 대한 이론과 방법, 적용사례를 다루며, 관련 주제들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병행한다.
PSY213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인간과 동물을 대상으로 한 기초적 학습실험과 조건형성을 다룬다. 제반 학습에 관한 이론을 실험실습을 통해 검토한다.
PSY231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행동의 발달과 성장을 좌우하는 요인과 기제, 그리고 각 발달단계별 행동특성을 다루어 인간의 성격형성과정을 파악한다. 언어, 인지발달의 지체에 관해서도 검토한다.
PSY241 성격심리학
(Theories of Personality)
인성에 대한 정신분석학, 학습이론, 특질이론, 현상학적 이론을 비교·검토한다. 구체적으로 성격구조·성격발달·적응과 부적응의 의미·변화를 위한 방법 등에 대한 각 이론의 설명을 논의한다.
PSY341 집단심리학
(Group Dynamics)
집단내에서의 개인간의 상호작용을 다룬다. 즉, 집단내에서의 의사소통, 경쟁과 협동, 지도례, 토의과정 및 몰개성화 현상들의 특징과 과정에 대한 이론들과 연구들을 검토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들의 발견들이 실생활에서 응용될 지를 논의한다.
PSY252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임상심리학의 주요분야인 심리진단, 치료 및 이와 관련된 연구방법들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들을 배운다.
PSY363 상담심리학 및 실습
(Counseling Psychology and Practicums)
교육, 직장, 산업조직에 이용될 수 있는 상담과정의 성격과 역할, 기법 등을 배운다.
PSY262 동기와 정서
(Motivation & Emotion)
인간행동의 특성과 방향성을 결정짓는 생물학적이고 기본적인 동기를 고찰하고 보다 복잡한 동기의 원리와 이론들을 검토한다. 그리고 동기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정서에 대한 이론들을 비교 검토하여 동기와 정서가 인간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룬다.
PSY272 직업심리학 및 실습
(Vocational Psychology ad Practicums)
직업/진로선택, 생애 경력개발, 직업전환과 직업적응, 직업의식 등 직업생활과 관련한 제반 문제와 관련된 개인의 사고와 인지과정, 행동양식들을 설명하는 이론과 새로운 정보를 익히며, 실제 사례에 대한 고찰과 실습을 통해 직업심리학의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PSY321 인지공학심리학
(Psychology of Cognitive Engineering)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여러 새로운 제품이 개발되고 있으나, 제품의 디자인이 사용자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기에 여러 사용상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인지심리학, 실험심리학 등의 인간에 관한 심리학적 지식이 여러 시스템 디자인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학습한다. 구체적인 강의 주제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디자인의 심리학적 원리, 사용편이성 평가기술, 공학심리 연구방법 등이 있다.
PSY322 감각과 지각
(Sensation and Perception)
지각 현상의 보편적 속성을 인지과정과 관련하여 검토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물리적 자극과 감각현상간의 관계, 지각의 내용과 정신물리학적 특질, 시각적 지각에 관한 최근의 연구를 검토한다.
PSY351 아동이상심리학 및 실습
(Child Abnormal Psychology and Practicu ms)
아동의 심리적 장애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다양한 접근들을 학습하고 우울증,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불안장애, 기분장애, 정신지체, 자폐증,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아동학대 등의 주요 심리장애들의 임상적 특징, 원인, 진단, 치료 등을 이해한다. 더 나아가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적응의 어려움이나 심리적 문제를 발달적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다룬다.
PSY352 인지행동치료 입문
(Introduction to Cognitive-Behavioral Therapy)
인지행동 치료를 소개하는 입문과정으로 사례개념화 과정, 치료시간 구조화, 주요 심리장애에 대해 개입할 수 있는 치료적 기법과 절차들을 다룬다. 또한 치료적 기법 및 절차와 관련된 이론적 및 실제적 쟁점들을 검토함으로써 임상실제에서 효과적으로 인지행동 치료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PSY353 심리검사 및 실습
(Psychological Test & Practicums)
심리학적 이론에 기반을 둔 다양한 심리검사들의 제작과정과 실시방법, 채점 및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을 다룬다. 또한 심리검사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각 검사도구들이 지니고 있는 이론적 시사점과 제한점도 검토하게 된다.
PSY371 조직심리학 및 실습
(Organizational Psychology & Practicums)
경영관리 중 인간요인과 관련된 주제들을 다룬다. 특히, 조직구성원의 동기화와 리더십, 조직개발과 조직문화, 조직 내 적응 등의 문제에 관한 이론과 적용사례를 다루며, 관련주제들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병행한다.
PSY381 소비자심리학
(Consumer Psychology)
심리학의 제 원리와 지식을 바탕으로 소비자로서 인간의 사고과정과 행동에 대해 학습한다. 소비자의 상품지각, 정보처리를 통한 상품지식, 의사결정, 소비자 만족/불만족 등 소비자 행동의 내적 과정, 이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와 성격 등 개인차 변수, 사회적 상황이나 매장환경과 같은 변수들의 영향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PSY421 언어심리학
(Psychology of Language)
언어분석과 언어에 관한 기본이론들을 소개하고 아울러 사고와 언어간의 연계성, 언어의 습득문제를 기본주제로 다룬다. 더 나아가 언어심리학에 관한 이론 배경과 응용 가능성에 관한 주제를 검토한다.
PSY422 심리학과 컴퓨터
(Psychology and Computer)
심리학 연구에서 컴퓨터는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여러실험기기의 통제, 자극의 제시,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등에 컴퓨터가 활용된다. 이 과목에서는 심리학도들이 숙지해야 할 컴퓨터에 관한 기초개념 및 이론적 의미를 학습하며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컴퓨터 활용의 실례를 다룬다.
PSY445 범죄심리학 및 실습
(Criminal Psychology)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분석을 통하여 범죄 관련된 인간행동에 대해 이해한다. 범죄행동 목격자와 증인진술의 정확성, 형사책임과 정신장애, 판결 및 선고과정에 개입되는 여러 심리학적 요인들과 과정 등을 논의한다.
PSY461 건강심리학
(Health Psychology)
신체건강에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다룬다. 건강과 질병에 미치는 심리적 요인들에 대한 생리심리학, 임상심리학 및 사회심리학적 접근들과 그 연구들, 또 질병의 치료와 예방의 제안들에 대해 논의한다.
PSY481 광고심리학 (Psychology of Advertising)
심리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광고가 개인과 사회의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을 다룬다. 즉, 하나의 설득자극으로서의 광고자체의 특성과 광고환경의 특성, 그리고 소비자의 특성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그것이 개개인의 소비활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심리학의 이론과 사례연구를 통해 탐구한다.
PSY491 여성심리학
(Psychology of Gender)
심리학의 제반실험 문헌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인간행위에 드러날 수 있는 성차의 본질과 원인, 삶을 영위하는데 성차가 주는 영향력 등을 다룬다.
PSY362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과 집단역동, 집단상담 이론에 대해 이해하며, 집단상담의 실제 및 적용과 관련된 주제들을 다루게 된다. 집단상담은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 중 하나이므로,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부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강좌이다.
PSY462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은 가족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가족 구성원 각각의 삶을 변화시키려는 상담접근의 독특한 형태임을 인식하고, 가족상담에서 변화의 초점이 전체 가족에 있음을 이해하는 체계적 접근을 이해한다. 또한 가족치료의 주요개념과 기본 기법을 다양한 이론모형(정신역동적 가족치료, 행동주의적 가족치료, 경험주의적 가족치료, 해결중심 가족치료, 이야기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등)별로 가족상담 사례와 함께 다룬다.
PSY324 심리측정 및 실습
(Psychometrics & Practicums)
심리학적 변수들을 측정하는 것에 고스한 이론적, 경험적 문제를 다룬다. 이론적 개념들의 측정방법과 이를 위해 만들어진 측정도구들의 심리측정학적 특성에 관해 학습하며, 실제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PSY302 사고과정의 이해
(Research Practicums on Thinking)
인간의 인지(認知)는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이는 지각, 주의, 단순기억과 같은 기저 수준의 인지와 이를 기초로하여 이후의 복잡하고 다양한 사고과정을 말하는 고차 인지를 말한다. 고차 인지의 영역에는 인간과 세상에 대한 다양한 지식들을 분류하는 범주화 과정, 범주화된 정보를 근거로 하여 원인과 결과간의 관계 혹은 대상과 대상간의 관계성을 분석하는 추론, 그리고 더 나아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결정을 만들어가는 최종 단계 등을 일컬을 수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인간의 고차사고를 범주화, 추론, 의사결정, 문제해결의 4 수준으로 나누어 수준별로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과 더불어 이러한 이론들과 관련된 다양한 실예들을 실험/실습을 통해 학습해 나가고자 한다.
ECON111 경제원론1
(Principles of Economics 1)
경제생활의 기본적 현상에 대한 이해, 시장경제체제 하에서의 가격의 자원배분기능, 소득분배, 국민소득수준의 결정과 변동, 국제무역과 국제수지, 경제발전,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을 다룬다.
PBA111 행정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의 학문적 위상과 본질, 기본적 개념 및 이론에 대한 포괄적인 소개를 하는 입문과정이며 교양강좌이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행정의 역할과 이념, 정책결정과 행정기획, 행정조직론, 인사 및 재무행정론, 행정 책임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행정현상의 분석 및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SOC101 사회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ology)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바탕으로 복잡한 현대사회의 주요 특징을 분석하며, 나아가 인간 사회의 조직원리와 인간 행동에 대한 사회의 영향을 탐구한다.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성립배경, 특징 그리고 전망에 대한 관점을 형성케 하며, 인간과 사회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POL101 정치학개론
(Introduction to Political Science)
정치학 전반에 걸친 기초적인 이론들을 통해 정치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정치학의 연구목적, 방법, 정치과정 그리고 국제관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등을 다룬다.
SSS411,414,415 사회과학인턴십 1,2,3
(Social Science Internship 1,2,3)
인턴십 과목은 사회과학부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관련 현장수업을 통해 실무를 익히고 교육내용의 사회적 적실성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협약이 체결된 공공기관, 산업체 등에 파견되어 학기 또는 방학기간 중 일정 기간 동안 현장업무에 참여˙수행 함으로써 학점을 이수하게 된다.
PSY291 스포츠심리학
(Sports Psychology)
스포츠 심리학은 스포츠와 운동 상황에서 인간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지식의 현장 적용을 담당하는 심리학과 스포츠의 연계 학문 분야이다. 따라서 스포츠 심리학은 크게 두 가지 목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첫째, 심리적 요인이 개인의 운동 수행 및 스포츠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스포츠 참가가 개인의 심리적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성격, 동기, 피드백, 불안/스트레스, 경쟁과 협동, 집단역학, 리더쉽, 도덕성 등 다양한 심리적 요인과 스포츠의 세부 분야 간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짐곡선 등을 해석하고 압축력을 받는 기둥의 좌골을 공부하고 각각의 구조 요소의 변형으로 인한 변형에너지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석하는 방법 등을 배운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대표전화:031-219-2792
  • COPTRIGHT(C)2013 Department of Psychology.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