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 경영학과
    • 전공소개
    • 교육과정표
    • 개설과목
  • e-비즈니스학과
    • 전공소개
    • 교육과정표
    • 개설과목
  • 금융공학과
    • 전공소개
    • 교육과정표
    • 개설과목
  • 글로벌경영학과
    • 전공소개
    • 교육과정표
    • 개설과목

e-비즈니스학과

EBZ3210 ERP - MM

———— ERP – MM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은 기업에서 근간을 이루는 업무들 즉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의 업무를 통합·관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ERP 시스템은 자재관리(MM), 생산관리(PP), 인사관리(HR), 관리회계(CO), 재무회계(FI), 영업/유통(SD) 등 각 업무가 독립적인 모듈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목에서는 SAP ERP 시스템의 MM(Material Management) 모듈을 활용하여 ERP의 개념 및 기본 구조를 습득하고, 구체적으로 기업의 자재 및 구매관리 업무 프로세스가 ERP 시스템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고 처리되는지, 처리된 정보가 어떻게 분석되는 지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EBZ329 ERP - SD

———— ERP - SD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은 기업에서 근간을 이루는 업무들 즉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의 업무를 통합·관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ERP 시스템은 자재관리(MM), 생산관리(PP), 인사관리(HR), 관리회계(CO), 재무회계(FI), 영업/유통(SD) 등 각 업무가 독립적인 모듈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상기 나열된 모듈 중 SD 모듈은 가치 사슬의 주된 축을 담당하는 모듈로서, CO 모듈과 함께 ERP의 구조 및 데이터의 흐름을 파악하기에 가장 적합한 모듈이라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SAP ERP 시스템의 SD(Sales and Distribution) 모듈을 활용하여 ERP의 개념 및 기본 구조를 습득하고, 구체적으로 기업의 영업 및 유통 업무 프로세스가 ERP 시스템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고 처리되는 지, 처리된 정보가 어떻게 분석되는 지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EBZ3411 e-비즈니스 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 e-Business Project(Capstone Design)

기업의 여러 IT 관련 활동은 프로젝트 중심으로 기획되는경우가 많아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는 추세이다. 이전까지 습득한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e-비즈니스와 관련된 분야의 프로젝트를 실제로 수행해 볼 수 있도록 설계된 과목으로, PMBOK 메뉴얼을 근거로 프로젝트관리기법 역시 학습한다.

 

 

EBZ3213 ICT 전략 기획

———— ICT Strategy & Planning

본 과목은 학생들의 보다 나은 ICT 전략 수립 능력 및 기획력 함양을 위해 분석적 사고력 및 종합적 시야를 갖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 산업분야에서 ICT가 적용되고 있는 현 경쟁적 기업 환경에서는, 단순히 다양한 ICT 이머징 기술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 시장 및 환경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정확하고 설득력 있는 기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신기술의 트렌드를 경영학적 관점에서 파악하는 훈련, ICT의 다양한 적용 사례의 다차원적 분석, 전략 툴들에 대한 깊은 이해, 그리고 기획 방법론 등을 학습하게 된다.

 

 

EBZ101 R 프로그래밍

———— R Programming

R 프로그래밍 언어는 데이터 처리, 통계 처리 및 머신러닝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소프트웨어 환경이다. R은 7000여개가 넘는 다양한 패키지를 기반으로 하여 폭넓은 스펙트럼을 가진 언어로 서 강력한 자료형을 기반으로 빅 데이터 처리 및 그래픽 기능을 간단한 프로그래밍으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본 과목은 e-비즈니스 학과 기초과목으로서 프로그래밍 기법 및 데이터 분석을 R을 기반으로 보다 손쉽게 배울 수 있게 하고자한다. 본 과목에서는 R의 기본 문법, 자료구조, 간단한 데이터수집, 분석 및 시각화를 다루고자 한다.

 

 

EBZ131 경영정보시스템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정보기술과 관련된 모든 주제를 다루는 입문 과목이다. 경영학의 여러 분야들, 즉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회계 등을 총괄하는 경영학원론 또는 경영학총론 과목이 있듯이 경영에 활용되는 정보기술을 원론 수준에서 다루는 과목이 경영정보시스템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유형 및 각종 정보관련기술에 관한 지식을 익히고 정보화시대의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된다. 정보기술은 과거의 단순한 자료축적 및 생성을 위한 도구단계를 지나서 현대에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필요불가결한 경쟁무기로 쓰이고 있다. 정보기술을 경쟁무기로 활용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본지식 및 각종 활용방안 등을 습득함으로써 정보경쟁 시대에 창의력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EBZ3215 데이터 애널리틱스-R기반 통계

———— Statistical Data Analytics using R

본 과목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고급 통계지식을 다룬다. 수강생들은 기초적인 통계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다변량 분석 및 시계열 분석 기법을 R을 활용하여 익히게 되며, 실제 현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이러한 기법들이 어떻게 실무에 활용될 수 있는 지를 파악하게 된다.

 

 

EBZ3310 데이터 애널리틱스-머신러닝

———— Data Analytics-Machine Learning

데이터 인텔리전스는 방대한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패턴과 규칙을 발견하기 위하여 자동적 또는 반자동적으로 탐색과 분석을 하는 프로세스이다. 학생들은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위한 데이터 준비과정, 분석을 위한 다양한 통계적 기법 및 인공지능 기법들을 배운다. 인터넷 이후에 기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 빅 데이터이다. 본 과목에서는 빅 데이터가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 및 그 분석 기법에 대해서도 배운다.

 

 

EBZ233 데이터관리론

———— Data Management

정보화 시대의 기업에 있어서 정보의 저장 및 관리, 그리고 활용은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핵심 성공 요소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 과목은 e-비즈니스를 전개하는 현대 기업에 있어서 이처럼 그 중요성을 더하여 가는 정보 관리 기술인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며,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 및 실습은 물론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최신 IT기술을 다룬다.

 

 

BIZ231 마케팅관리

———— Marketing Management

기업들의 성패는 궁극적으로 시장에서 결정된다.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하여 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한 활동이 바로 마케팅이다. 이 과목에서는 마케팅개념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기업의 관리자로서 마케팅문제의 파악 및 해결능력을 기르며,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믹스의 관리적 측면을 학습한다.

 

 

EBZ3311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캡스톤디자인)

———— Business Analytics(Capstone Design)

본 과목은 R, Python, Spark 등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수강 학생 스스로 실제 빅데이터의 수집, 분석, 시각화, 활용까지의 전체 주기에 걸쳐 빅데이터 시스템을 설계 및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즉 R과 Python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R, Orange, RapidMiner, Weka와 같은 다양한 툴을 통해 통계 및 머신러닝 기법을 사용하여 원하는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원하는 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시각화하기 위한 R, Tableau, Qlikview, GoogleVis 과 같은 툴을 실습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EBZ226 비즈니스 프로그래밍

———— Business Programming

본 과목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요구되는 소프트웨어 및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범용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인 자바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게 한다. 자바기초문법, 객체와 클래스, 다양한 API사용법, 빅데이터와 관련된 API사용법 등을 다룰 계획이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를 설계 및 구축하고 다양한 데이터 분석에 쓰이는 고급 기법들에 대한 능력을 배양시킨다.

 

 

BIZ245 생산운영관리

———— Operations Management

조직의 합리적인 운영에 필요한 개념, 기술 및 과정에 관한 과학적인 분석 및 연구를 통하여 모형에 기초를 둔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관계 되는 모든 실제적인 문제를 연구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판매예측, 생산통제, 재고통제, 시설계획, 품질 및 과정통제 등 계량적 접근방법 및 JIT, TQC, Lean방식 등 개념적인 경영기법 등에 대한 소개가 포함된다.

 

 

EBZ235 시스템분석 설계

———— Systems Analysis and Design

현대사회의 수많은 정보시스템 중에서 특히 경영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여 시스템의 계획, 분석, 설계, 구현 및 유지에 관한 이론 및 방법, 사례 등을 배움으로써 실무에서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스템 분석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익힌다.

 

 

BIZ221 재무관리

————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분야의 입문과목이다. 기업의 투자 및 재무 의사결정을 위한 다음과 같은 기초이론들을 배운다. 현가이론(Present Value Theory), 자본예산(Capital Budgeting)이론, 불확실성 하에서의 투자의사결정이론, 자본자산 가격이론 등이 그것이다.

 

 

BIZ251 조직행위론

———— Organizational Behavior

집단 및 조직에서의 인간 행동과 조직 관리에 관한 기초지식을 공부한다. 성격과 동기부여, 소집단역학,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리더십, 조직구조 설계 등 다양한 주제가 다루어진다.

 

 

BIZ111 회계학원론

————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학의 기초과목으로서 회계에 관한 기초개념과 원리를 배운다. 특히 경제사건을 체계적으로 기록, 분류, 요약하여, 제무제표로 보고하는 회계정보 산출시스템 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장부조직의 원리까지 익힘으로써 향후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의 공통기초를 다진다.

 

 

EBZ346 ERP - ABAP

———— ERP - ABAP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은 기업에서 근간을 이루는 업무들 즉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의 업무를 통합·관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ERP 구축을 위해 필요한 언어인 SAP의 ABAP을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ERP의 기본 개념, SAP 솔루션의 기본 구조 및 ABAP 언어의 문법 및 코딩 기법을 배우고 호주에서 제공하는 실습 서버를 이용하여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ERP 시스템 구축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BZ434 ERP - CO

———— ERP - CO

발달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시대에 전산회계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기업의 경제활동을 구분하고, 이를 회계처리하고 재무제표를 표시하는 능력을 키운다.

 

 

EBZ4210 ERP - FI

———— ERP - FI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은 기업에서 근간을 이루는 업무들 즉 생산, 자재,영업, 인사, 회계 등의 업무를 통합·관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ERP 시스템은 자재관리(MM), 생산관리(PP), 인사관리(HR), 관리회계(CO), 재무회계(FI), 영업/유통(SD) 등 각 업무가 독립적인 모듈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목에서는 SAP ERP 시스템의 FI(Financial Accounting) 모듈을 활용하여 ERP의 개념 및 기본 구조를 습득하고, 구체적으로 재무회계 관련 거래처리 및 업무 프로세스가 ERP 시스템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고 처리되는지, 처리된 정보가 어떻게 분석되는 지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EBZ461 ICT 산업 세미나

———— ICT Indusrty Seminar

ICT산업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급변하고 있는 ICT분야의 산업, 기술, 비즈니스 발전의 동향을 심도 있게 파악하고 이를 경영분야에 적극 도입한 과목으로 경영분야의 산업기술, 비즈니스 동향 등에 관해 학습한다.

 

 

EBZ401 IT 경영혁신

———— IT Business Innovation

본 과목은 IT제품과 IT산업에 혁신이론을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 지를 교육하고자 한다. 특히 학기말에는 제출 할 보고서를 통해 학생들은 혁신/전파에 대해 실제적인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먼저 혁신과 IT에 관련된 지식을 교과서와 논문을 통해 함양한다. 그리고 문헌을 통해 고찰된 혁신전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사례를 통해 응용하여 분석하여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혁신의 전파경로를 학생들에게 인식하게 하고자 한다.

 

 

BIZ263 경영과학

———— Management Science

현대의 복잡한 기업경영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계량적 접근 방법에 기초를 둔 경영의사결정 기법들을 익히며 특히, 실제의 경영문제에 선형최적화 모형을 설정하고 이의 해답을 구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사용한다. 경영과학 전반부에서는 주로 Linear Programming, Transportation, Assignment Model, PERT/CPM 등이, 그리고 후반부에서는 Goal Programming, Queueing, Dynamic Programming, Simulation 등이 포함된다.

 

 

EBZ4214 경영소프트웨어

———— Business Softwares

경영활동에서 컴퓨터의 지식과 활용은 필수적인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이 과목은 경영환경에서 다루는 소프트웨어들의 사용법과 이를 활용한 경영문제의 해결을 목적으로 하고있다. 교양필수에서 배우는 MS Office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과 대형 데이터의 분석을 학습한다.

 

 

EBZ234 경영의사전달

———— Business Communications

취업률 향상을 위해 취업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교육하고 학생 개별 클리닉을 주목적으로 운영된다.

 

 

BIZ475 경영인턴십 1

———— Business Internship 1

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경영학 이론을 적용해 보고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BIZ476 경영인턴십 2

———— Business Internship 2

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경영학 이론을 적용해 보고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BIZ477 경영인턴십 3

———— Business Internship 3

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경영학 이론을 적용해 보고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BIZ478 경영인턴십 4

———— Business Internship 4

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경영학 이론을 적용해 보고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BIZ246 경영확률모형론

———— Introduction to Probability Models of Business

본 과목은 일반적으로 경영과학의 후속 과목으로서 재무관리 및 생산관리를 비롯하여 경영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많이 사용되는 경영과학의 문제해결 방법들과 모형들 중 특별히 통계 및 확률 개념이 포함된 문제와 모형들을 주로 다루게 됩니다. 학습내용에는 확률변수, 확률과정, 포아송 과정, 마코프 체인, 재생이론, 대기행렬이론, 브라운 운동, 옵션가격 결정 등이 포함됩니다. 의사결정자를 둘러싼 내/외부의 불확실성 하에서 의사결정 대안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척도들과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여러 가지 접근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다양한 활용 분야와 응용문제들을 통해 확률모형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논의 합니다.

 

 

BIZ102 경제원론1

———— Principles of Economics 1

경제생활의 기본적 현상에 대한 이해, 시장경제체제하에서의 가격의 자원배분가능, 소득분배, 국민소득 수준의 결정과 변동, 국제무역과 국제수지, 경제발전,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을 다룬다.

 

 

BIZ261 경제원론2

———— Principles of Economics2

경제생활의 기본적 현상에 대한 이해, 국제무역과 국제 수지, 경제발전, 시장경제체제 하에서 가격의 자원배분 기능, 소득분배, 국민소득 수준의 결정과 변동, 국제무역과 국제수지, 경제발전,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을 다룬다.

 

 

BIZ101 계량경영

———— Mathematics for Management

경영학의 제 분야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여러 가지 수리적 방법론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수학이론을 익히며, 함수및 미적분의 개념, 확률이론 등을 다룬다.

 

 

BIZ325 고급재무관리

———— Advanced Corporate Finance

재무관리를 기초로 하여 배당정책, 적정 자본구조 등 기업의 재무의사결정에 관한 제 이론을 다룬다.

 

 

BIZ316 고급재무회계

———— Advanced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관련 분야의 최종과목으로서 기업집단의 연결 재무제표, 합병회계 그리고 비영리기관 및 정부회계 등 에 관한 지식을 익힌다.

 

 

BIZ244 공급망관리

———— Supply Chain Management

생산 및 마케팅 분야의 교량역할을 하는 물류시스템에 대한 총괄적 분석과 관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대상으로 한다. 재고관리모형, 수송네트워크 모형, 로케이션 모형을 비롯한 각종 계량적 접근방법을 적용하며, 기업 파이프라인의 원활한 유통을 최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 다각적으로 접근한다.

 

 

BIZ211 관리회계

———— Managerial Accounting

제조환경의 변화에 따른 관리통제시스템 적용의 필요성과 평가시스템의 설계와 기업의 내부자인 경영자가 경영을 계획하고, 통제업무를 수행하는데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필요한 기본개념을 배운다. 준비된 회계정보를 실제 의사결정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제기법도 습득한다.

 

 

BIZ426 국제재무관리

————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최근 우리경제가 개방화되면서 외환을 통한 국제거래가 보편화되고 있으며, 효율적인 외환관리가 시급한 경영과제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경제 환경변화에 맞추어 환율결정 기구 및 이론, 환위험의 측정 및 관리 그리고 이와 관련한 국제투자결정, 국제자금조달 결정 및 국제조세 등에 관해 공부한다.

 

 

BIZ3710 글로벌 경영과 비즈니스 모델

———— Global Business and model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기업의 경영의사결정과 다양한 국제기업 환경 사이의 상관관계를 공부한다. 이를 위해 우리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경제, 정치, 문화적 환경을 개괄하고, 국제경영에 필요한 경영이론, 제도 및 기관을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다국적기업의 조직, 전략, 마케팅 관리 및 투자 결정을 다룬다.

 

 

BIZ391 글로벌현장연구

———— Global Field Study

본 과목은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외 특정 지역의 경영환경과 경영특성을 실제 현장에서 직접 접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해외현장에 가기 전에 그 지역에 대해 사전학습을 하고, 해외 방문 후에 보고서를 제출한다.

 

 

BIZ222 금융론

———— Financial Markets

금융시장의 기능 및 효율성에 대하여 논의하고, 금융시장에 존재하는 각종 금융상품 및 유가증권들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해 본다. 또한 금융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자율이 어떻게 결정되고 그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는가에 대해 살펴본다.

 

 

BIZ349 기업가치 평가와 시뮬레이션

———— Corporate Value evaluation and simulation

Simulation은 제조, 물류, 교통, 유통, 통신 및 컴퓨터 시스템, 국방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적용되어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 Simulation기법을 적용하여 복잡한 시스템을 이해하기 쉽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모델링 하고 또한 여러 가지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Model을 분석 할 것이다. 주로 다루게 될 Topic으로는 Simulation Modeling 기초, 프로세스 Modeling, 확률 기초, Simulation 출력 분석, Simulation 응용 등이다.

 

 

BIZ354 노사관계

———— Industrial Relations

경영관리에서 사용자와 노동자와의 관계 및 각종 노동조합의 종류와 특성, 노동운동의 내용과 의의 및 배경과 역사, 경영합리화를 위한 노동자와의 관계개선책 등을 다룬다.

 

 

EBZ436 디지털마케팅

———— Digital Marketing

사이버 마케팅의 개념을 소개하고 그 기술적인 측면과 경영적인 측면을 심도 있게 고찰한다. 최근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Internet WWW 시장을 중심으로 사이버 스페이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 안에 형성되고 있는 사이버마켓의 특성을 알아보며, 사이버 마케팅전략에 대해서 논의한다.

 

 

BIZ454 리더십과 기업가 정신

———— Leadership and Entereneurship

현대의 리더십이론을 개관하고 상황에 따라서 리더십모형이 어떻게 재단되어야 하는지를 미시적, 거시적 측면에서 익힌다. 또한 특정 상황에서 효과적인 리더들이 보이는 행위, 특성들을 익히고 이를 다양한 조직 상황에 적용하는 법을 배운다. 리더들의 현 수준을 진단하여 이를 기반으로 본인의 리더십 모형을 도출한다.

 

 

BIZ3315 마케팅 애널리틱스

———— Marketing Analytics

본 과목은 경영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마케팅연구 방법을 탐구한다. 마케팅 조사론보다 심화된 데이터기반 분석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STP와 4P 등의 마케팅전략 도출을 실습해 봄으로써 수강생들의 실무 리서치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가격 책정과 제품차별화에 대한 경제학적 이론을 응용하여 시장과 전략의 이해에 대한 보다 입체적인 시각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부수적으로 엑셀을 사용한 마케팅데이터 분석방법을 실습함으로써, 수강생들이 데이터 분석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강의의 주안점을 두고 있다.

 

 

BIZ331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스

———— Marketing Communications

현대 기업에 있어서 필수적인 촉진활동을 이론적, 관리적 측면에서 이해하며 특히 광고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실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광고의 마케팅적 측면과 커뮤니케이션 측면을 집중 연구한다.

 

 

BIZ434 마케팅전략

———— Marketing Strategy

“마케팅전략”은 기업의 목표와 경쟁우위 달성을 위한 전략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통합적이고 응용 중심의 과목이다. 학생들은 마케팅을 비롯한 다양한 연관 과목에서 습득한 이론과 개념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또한, 마케팅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BIZ233 마케팅조사론

———— Marketing Research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대 기업 환경 하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필수적인 자료의 수집과 이의 과학적 분석 및 해석에 관련된 제 이론과 기법들을 논의한다. 이론 및 기법을 소개하는 강의와 이를 실제 상황에 응용해 보는 실습을 병행한다.

 

 

BIZ3314 마켓 이노베이션

———— Market Innovation

신제품마케팅은 크게 혁신제품 개발과 제품관리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신제품개발은 신제품아이디어의 수립에서부터 컨셉조사, 설계, 테스트마케팅을 거쳐 시장진입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포함한다. 제품관리에서는 브랜드 관리 및 제품/사업 포트폴리오 관리에 이르는 전반적인 영역이 토론된 다. 이와 같은 영역에서 신제품 마케팅 관리를 위한 기법 및 이론을 소개한다. 또한 IT 등 혁신 제품의 경제학적 특성에 부합하는 마케팅전략을 소개하고 최근의 사례를 토론하는 시간을 통하여 수강생의 이해를 고취한다.

 

 

EBZ339 비즈니스프로세스관리

———— Business Process Management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에서 시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는 현재 전사적 차원에서 계속적인 과업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로 진화하였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 하고, 업무의 수행과 관련된 사람과 시스템을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 통제하며,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변화관리 및 시스템 구현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BPMN(Business Process Management Notation)

이라는 표준화된 기법을 통해 기업의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해 익히고 실제 기업 사례를 통해 분석해서 적용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한다.

 

 

EBZ228 빅데이터

———— Big Data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요소로서, IT뿐만 아니라 기존 산업 전반의 변화를 가져오는 엄청난 파괴력을 지니고 있다. 본 과목은 기존 비즈니스의 성과를 개선하고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위하여 빅데이터를 획득하고, 관리하고, 분석하기 위한 개념적 기초를 제공한다. 빅데이터의 전략적 가치를 보여주는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해 보고,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되는 도구들을 실제 경험해 본다. 본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빅데이터의 개념적 토대와 전략적 가치, 다양한 산업에서의 활용 방안, 실제 분석과정에 대한 이해를 갖추게 될 것이다.

 

 

BIZ364 상법1

———— Company Law 1

상경계 학생들을 위한 상법강좌이다. 상법 과목을 2개 부분으로 나누어, 상법 1에서는 회사법을, 상법 2에서는 상법총칙과 어음수표법을 다루고 있다. 상법 1(회사법 부분)에서는 회사의 종류, 회사의 설립과 소멸, 회사의 자금조달, 경영기구, 주주의 법적 지위, M&A 등 회사 전반의 법률문제를 학습한다. 회사법에 대한 교양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고, 특히 공인회계사(CPA), 세무사, 금융자산관리사, 투자상담사, 증권분석사 등의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은 반드시 수강하여야 할 과목이다.

 

 

BIZ365 상법2

———— Company Law 2

상경계 학생들을 위한 상법강좌이다. 상법 과목을 2개 부분으로 나누어, 상법 1에서는 회사법, 상법 2에서는 상법총칙과 어음수표법을 다루고 있다. 상법 2(상법총칙, 어음수표법)에서는 상인과 상행행위, 약속어음, 환어음, 수표, 전자어음 등에 관한 법률문제를 학습한다. 상사법에 관한 교양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 유용하고, 특히 공인 회계사(CPA) 등을 준비하는 학생은 상법 1과 함께 반드시 수강하여야 할 과목이다.

 

 

BIZ347 서비스관리

———— Service Management

제조 기업이 아닌 서비스 조직을 위한 강의로써 경제요건, 조직설계, 입지, 서비스 시설 배치, 서비스 공정설계, 인력관리, 자동화, 서비스품질 측정 및 관리, 정보시스템 등을 종합적으로 공부한다.

 

 

BIZ312 세무회계

———— Tax Accounting

기업경영에 있어서 세무문제가 각종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을 이해하게 된다. 기업회계에서 계산된 회계이익을 세법규정에 따라 과세소득으로 조정 계산하는 과정, 세금효과를 고려한 각종 의사결정, 법인세의 이연회계 처리방법 그리고 국제조세 협약 등을 분석 검토한다.

 

 

BIZ214 세법

———— Tax Law

경영활동의 결과 기업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 부담하는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상속세, 종합 토지세 등의 각종 세금의 법률적 기초지식을 공부한다. 그 주요 내용은 조세법총론(기본개념과 특징), 조세채권 채무의 성립요건(납세의무자, 과세물건, 과세표준과세율), 조세행정절차(조세채권의 확정, 강제징수, 조세범 처벌 및 절차) 등이다.

 

 

BIZ339 소매전략

———— Retail Strategy

최근 국내 소매기업의 취업 기회는 단일 업종으로 가장 많다. 예를 들어 신세계그룹은 올해 16,000명의 신규 사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그러나 전임교수들은 소매업의 실무 경험이 없기 때문에 소매 실무를 강의하게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소매업 전문가에 의한 실무적 교육은 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증대시키고 나아가 현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국내외적으로 새로운 유통형태가 끊임없이 나타나고 기존의 유통형태의 경쟁력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on-line, mobile 등 new media를 이용한 소매업은 매출이 급상승하고 있으며 이러한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소매업의 소매전략, 이에 따른 제조 업체의 유통전략도 수정이 불가피해 졌다. 본 과목에서는 off-line 소매업과 on-line의 소매업의 차별화된 전략 및 이에 따른 제조업체의 대응전략에 관해 논의한다. 특히 OTO(offline to online) 환경에서의 소매전략도 논의될 것이다. 현재 개설되어 있는 ‘유통경로관리’ 과목은 유통의 기본원리, 유통구조, 기타 유통관련 이론만을 학습하여 현장 실무를 학습하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소매업태에서 현장 경험이 풍부한 소매기업 실무자에 의한 교육을 통해 소매실무를 익히게 됨으로

써 수강생들이 최근 취업 기회가 많은 소매기업에 취업 후 현장에 투입되더라도 곧바로 실무적 업무를 수월하게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본 강좌는 2015학년도 봄 학기에 마케팅세미나에서 학생들의 찬사를 받은 주제를 기반으로 한 과목이다.

 

 

BIZ232 소비자행동론

———— Consumer Behavior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에서 시작하여 고객의 만족을 확인하는 데서 완결된다. 따라서 고객만족과 고객 지향적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구매결정과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소들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이 과정에서는 특히 사회학, 심리학, 문화인류학 등 제 측면으로부터의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결정 과정을 집중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EBZ229 소셜데이터 애널리틱스

———— Social Data Analytics

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해 소셜데이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기업은 소셜데이터를 통해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브랜드를 구축하며, 궁극적으로 성장과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 기업에게 있어서 소셜데이터의 분석능력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소셜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분석해 봄으로써, 소셜데이터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BZ3211 웹 프로그래밍

———— Web Programming

Web은 온라인 비즈니스 전 분야에서 표준화된 기본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HTML은 웹 사이트 구성뿐만 아니라 데이터 관리는 물론 기업간의 정보 교환 등에 있어서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웹 기반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관련 언어 및 도구를 익힌다. 즉 HTML5 및 Javascript, CSS3 사용법, UI 및 UX 활용 및 Python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특히 웹 기반 서비스를 실제로 구현하여 터득할 수 있는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기말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기획하고자 하는 웹서비스를 구현하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유도한다.

 

 

BIZ3316 유통전략

———— Distribution Channel

판매는 기업 활동의 최종 단계로 기업수익을 결정하는 가장중요한 단계이다. 이 과목에서는 마케팅 원리의 실무적용에 목표를 두고 구체적인 판매실무, 즉 판매계획, 판매예산수립, 판매조직, 판매 인력채용 및 훈련, 동기유발, 판매목표 및 지역할당, 고객관리, 판매비용 및 성과 분석 등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BIZ345 의사결정모델

———— Management Decision Making

본 과목에서 의사결정 모델들에 대한 소개와 이 모델들이 재무, 마케팅, 인사, 생산관리 등의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예를 공부한다. 확률적 그리고 확정적 의사결정모델을 공부하게 되는데, 구체적으로 Goal programm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Analytic Hierarchy Process, Decision table, Decision Tree, Value of Information, Risk Attitude, Forecasting등에 대한 주제를 다루게 된다. Excel spreadsheet를 사용하여 위의 모델들을 어떻게 구축하고 해답을 구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EBZ435 이머징 기술

———— Emerging Technology

본 과목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모바일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빅 데이터 등 선진 IT 기술의 트렌드, 기법 및 관련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필요한 경우에, 관련 분야 전문가 등을 초빙하여 특강을 제공한다.

 

BIZ2610 이문화관리

———— Cross-cultural Management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어떻게 갈등을 극복하고, 서로의 강점을 살려 협력을 이루고, 조직을 이끌어 가느냐 하는 문제를 다룬다. 시대가 글로벌해짐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다른 나라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국제적인 비즈니스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국내의 조직현장도 다국적화, 다문화화되어 가는 경향이 있다. 이런 문제를 지혜롭게 대처해나가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BIZ252 인적자원관리

———— Human Resources Management

인사관리의 기능과 발전과정, 전통적 관리방식, 인간관계론 및 행동과학적인 접근방법, 전략적 인사 자원관리 의 비교, 채용에서 퇴직에 이르는 인사업무 전반의 처리 절차와 인력개발을 위한 제반 시책 등을 공부한다.

 

 

BIZ415 재무제표분석

————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기업 재무제표의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의 미래수익성과 위험을 분석하여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수업은 크게 세 방향으로 진행된다. 첫째, 재무제표의 구조와 내용을 검토한 후 재무변수들이 기업 가치와 어떤 연계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한다. 둘째, 재무제표분석의 기본적 틀과 기법에 대해 논의한다. 셋째, 실제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사례발표를 진행한다.

 

 

BIZ3617 전략경영(캡스톤디자인)

———— Strategic Management(Capstone Design)

경영학의 각 기능분야에서 배운 지식 및 기법을 통합하여 경영전반에 걸친 의사결정방법을 배운다. 기업의 장단기 정책, 기업통제의 제 방법, 기업 활동의 평가 및 장기계획 등을 강의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한다.

 

 

BIZ413 정부 비영리회계

———— Governmental and Non-for-Profit Accounting

정부혁신의 중요수단으로 등장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복식부기 및 발생주의 전환에 따른 회계문제를 주요과제로 하고, 최근 복지사회를 맞아 비중이 커지고 있는 사회복지기관, 학교법인, 의료기관, 종교단체, 문화예술단체 등 비영리조직의 회계 상 특수문제를 학습한다.

 

 

BIZ3510 조직문화

———— Organizational Culture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내부자원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해서는 기업구성원들의 정신과 행동 즉, 기업문화가 바로 형성되어야 한다. 이 강좌에서는 80년대부터 등장한 기업문화에 대한 이론과 실천적인 문제를 학습한다. 기업문

화의 등장배경, 의의, 기능, 형성 메커니즘, 변화과정 등의 주제를 다루며, 인류학, 심리학, 커뮤니케이션학 등 인접분야의 관련이론도 공부한다. 이와 함께 기업문화개발을 통해 경영혁신을 이룬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응용력과 실천력을 키운다.

 

 

BIZ353 조직변화

————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점점 글로벌라이즈 되고 있는 조직 환경에 보다 신축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조직구성원과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는 문제를 연구한다. 인간행위에 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일치되도록 인간의 행위를 중심으로 한 조직의 변화를 다룬다. 더불어 국제화된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조직행동에 대한 지침을 배운다.

 

 

BIZ212 중급재무회계1

———— Intermediate Financial Accounting 1

기업회계기준을 중심으로 기업회계 실무의 이론구조를 전개하는 한편, 이와 관련되는 회계 관련 제 법규에 따라 회계의 실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익힌다.

 

 

BIZ213 중급재무회계2

———— Intermediate Financial Accounting 2

재무회계 전반에 걸친 심층 연구를 목표로 하며, 재무제표의 작성, 자산의 평가, 수익·비용의 인식 및 대응, 물가변동회계 기타 구체적인 회계처리 방법을 이해하고 고급회계로 연결될 수 있는 사전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BIZ281 창업론

———— Entrepreneurship

창업은 진로개발의 한 가지 중요한 선택이다. 사업기회의 발굴, 인식, 그리고 이의 생산적 이용과 이를 위한 자원축적에 관한 복합적 과정을 다룬다. 사업의 규모나 종류에 관계없이 창업과정에 일어나는 제반 상황과 도전되는 일반적 문제를 인식하도록 하며, 또 해결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제공한다. 또한 창업자가 필요로 하는 정신, 행동양식 및 자세에 대해서 공부한다. 창업성공의 전 과정을 조감적으로 이해하고, 또한 구체적이며 단계적 연계과정을 다룬다.

BIZ383 창업실습1

———— Business Start-up Practice 1

본 과목은 창업 준비활동을 통해 정해진 학습목표를 달성함으로써 학점을 인정받는 과목으로서, 두 학기에 걸쳐 연속적으로 개설되는 과목 중 첫 번째 과목이다. 본 과목의 목표는 창업 시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절차, 그리고 직면하는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수업은 담당교수의 이론 강의와 더불어, 학생들이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창업 준비활동을 통해 직접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창업의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결과물을 만들어 제출해야 하며 이에

근거하여 최종 평가받게 된다.

 

 

BIZ384 창업실습2

———— Business Start-up Practice 2

본 과목은 창업 준비활동을 통해 정해진 학습목표를 달성함으로써 학점을 인정받는 과목으로서, 두 학기에 걸쳐 연속적으로 개설되는 과목 중 첫 번째 과목이다. 본 과목의 목표는 창업 시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절차, 그리고 직면하는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수업은 담당교수의 이론 강의와 더불어, 학생들이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창업 준비활동을 통해 직접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창업의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결과물을 만들어 제출해야 하며 이에

근거하여 최종 평가받게 된다.

 

 

BIZ3312 컨슈머 리서치

———— Consumer Research

디지털 technology와 온라인에서의 social media, usergenerated contents의 발달로 고객들의 특성이나 행동

뿐 아니라 거래에 관한 데이터의 수집이 매우 편리해지고, 다양해지고, 그리고 광범위하게 되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보다 정확한 고객 행동패턴 분석과 예측을 통해 이윤을 증대할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로서 이러한 big data를 크게 기대하였으나, 기대만큼 그리 큰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big data가 고객 행동 “관찰”을 통해서 얻어진 behavioral data라는 한계점에 기인한 것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고객의 심리적 “판단”을 측정하는 survey data와 experiment data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었다. 본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survey data와 experiment data란 무엇이고, 이러한 data는 어떻게 측정, 수집될 수 있으며, 이러한 judgement data를 이용해 어떠한 계량적 분석을 할 수 있고, 그 분석 결과를 어떠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사용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려 한다. 학생은 다양한 분석 방법들을 익히고 직접 data를 수집하고 분석해 봄으로써 기업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경험을 얻게 된다.

 

 

BIZ322 투자론

———— Investment

자본시장에서의 증권투자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배운다. 자본시장의 일반적 기능 및 구조, 불확실성 하에서의 유가증권의 선정 및 가격결정이론, 위험분산으로서의 포트폴리오(Portfolio)이론, 이들 제 이론의 응용현황 및 한계 등을 다룬다.

 

 

EBZ442 해킹기법 대응기술

———— Ethical Hacking

본 과목은 최근 늘어난 해킹 공격에 대비하여 정보시스템의 취약성을 점검하고 침입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와 네트워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시스템의 취약점을 찾아내고 이를 방어하는 방법에 대해 주로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정보시스템 및 조직에 대한 공격을 탐지하고 방어하는 능력, 정보 보안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IT 장비들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조직의 보안 강화를 위한 의사결정 능력, 그리고 도덕적 해킹의 개념에 대해 파악할 것으로 기대된다.

 

 

BIZ3619 혁신관리와 기술사업화

———— Management and commercialization of Technological Innovation

기술혁신은 현대 기업조직의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 중의 하다이다. 그러나 기술혁신에 성공한다고 할 지라도, 기술혁신에 내재된 본질적인 불확실성과 위험성로 인하여 대부분의 기술혁신 성과가 상품/서비스의 성공으로 이어지기는 힘들다. 이러한 현실을 이해하고 타개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

전략 및 관리 기법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다양한 학문 견지에서 기술, 지식 및 혁신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실무 도구와 기법을 소개하며, 글로벌 기업들의 실제 사례 연구를 통해, 성공적인 전략적 기술혁신 관리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거시적 안목을 배양한다.

 

BIZ351 협상론

———— Negotiation

조직과정의 효과적 운용이라는 측면에서 현상이 가지는 제반 입장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응용할 수 있는 분배적 협상과 통합적 협상 방법들을 익힌다. 협상과 관련한 제반 이슈의 내용, 입장의 차이, 시간 제약, 구조적 권한 등을 구조적 모수로 설정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실제로 윈-윈의 합의를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BIZ414 회계감사

———— Auditing

기업 재무 보고의 외부 보고 수단인 기업의 재무제표가 기업의 재무 상태를 적정하게 표시하고 있는지를 입증하기 위해 공인회계사(CPA)가 피 감사기업에 대하여 수행하는 외부감사가 이 과목의 주제이다. 감사 기준과 감사절차(내부통제구조의 평가 포함), 그리고 통계적 기법의 도입, 전자 자료처리, 연결재무제표의 감사 등 감사 분야의 새로운 발전 양상을 배운다.

 

 

BIZ108 경력설계와 창업입문 1

———— Career planning & introduction to startup business 1

집단 및 조직에서의 인간 행동과 조직 관리에 관한 기초지식을 공부한다. 성격과 동기부여, 소집단역학,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리더십, 조직구조 설계 등 다양한 주제가 다루어진다.

 

 

BIZ163 기업가 정신과 경영

———— Entrepreneurship and Management

경영학의 기초과목으로서 현대기업의 기본개념과 경영원리를 배운다. 특히, 현대기업 경영의 주요 제 기능분야인 판매, 생산, 회계, 재무, 인사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도모하며, 경영학의 발달, 경영학의 체계 그리고 기업형태에 관하여 연구한다.

 

 

BIZ107 경영통계와 자료 분석

———— Business Statistics

기업이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필요하게 될 통계적인 방법의 제1단계(통계학1)를 학습한다. 모집단과 표본이론의 기본개념을 학습하고 가설검정과 회귀분석의 기본적인 방법론을 이해하며 실제 문제에 적용하는 응용력을 기르게 된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대표전화:031-219-3621개인정보처리방침
  • COPTRIGHT(C)2013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