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CUL101

문화콘텐츠학 입문

CUL103

문화콘텐츠기획실습

(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s Studies)

(Practicing Cultural Contents Planning)

 

문화콘텐츠학에서 다루는 모든 내용을 조금씩 접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콘텐츠의 정의, 산업적 측면, 정책적측면, 문화적 측면 등을 간략하게 학습한다. 문화콘텐츠학에 입문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강좌이다.

문화콘텐츠 영역에서의 기획의 방법을 학습한다. 문화콘텐츠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OSMU(One Source Multi Use)를 활성화하면서 문화콘텐츠가 가진 문화 고유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예를 들어 e-북, 오디오북, 모바일콘텐츠, 비디오저널 등을 기획해본다.

CUL132

스토리텔링의 이해

CUL216

 

문화고전강독

(Understanding of Storytelling)

(Reading of Classics for Culture)

스토리텔링은 구비 서사물, 기록 서사물 그리고 영상 서사물, 게임 서사물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자리 잡고 있다.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이야기 꾸며내기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키우고 응용력을 키운다.

인간 행동의 핵심적 영역인 문화에 대한 고전 학자들의 원전을 통해 문화와 문화현상에 대한 성찰적 이해도를 높인다.

CUL355

문화콘텐츠기획심화실습(캡스톤디자인)

CUL354

스토리텔링심화실습(캡스톤디자인)

(Practicing Advanced Cultural Contents Planning-Capstone Design)

(Practicing Advanced storytelling-Capstone Design)

수강생 각자가 선택한 분야의 문화콘텐츠를 직접 제작해본다. 졸업 작품을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이전의 강좌를 통해 습득한 모든 지식을 활용해 구체적인 결과물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강의는 문화콘텐츠 기획의 근간을 이루는 스토리텔링 작업을 실습하기 위한 것이다. 콘텐츠적 특성과 디지털 문화환경을 적극 반영한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전제로 영화,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 전통적인 분야의 스토리텔링은 물론 테마파크 등의 공간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상품기획을 위한 스토리텔링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CUL102

영상예술입문

CUL215

문화이론의 이해

(Screen art)

(Understanding Culture Theory)

영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미학적, 기술적 요소들에 접근해 나간다.

문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문화 및 문화적 현상을 해석, 분석, 연구하는 기본적인 이론과 내용에 대해 학습한다.

CUL214

중국 대중문화 콘텐츠

CUL222

영상언어연출

(Popular Culture in China)

(Language Image Making)

중국 및 중국어권에서의 대중문화콘텐츠의 현황과 내용 / 중국 대중문화콘텐츠의 특성과 이용자들의 이용태도와 속성 / 중국 대중문화콘텐츠산업과 시장에 대해 학습한다.

한편의 영상 작품을 완성시키기 위해 미학적, 기술적 능력을 키우고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작품을 직접 창작해 본다.

CUL227

광고콘텐츠기획

CUL228

만화콘텐츠기획

(AD Contents Design)

(Comic Contents Planning)

현대사회의 대표 콘텐츠인 광고콘텐츠의 기획과 그것에 따른 전략을 배운다. 광고기획에서부터 마케팅전략, 프로모션 전략 등을 이해하고, 광고콘텐츠 기획을 체험한다.

만화콘텐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출판만화 뿐만 아니라 웹툰, 앱툰 등 새로운 매체와 만화콘텐츠의 결합과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체험함으로써 만화콘텐츠와 산업의 이해를 높이고, 만화콘텐츠의 기획과 만화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기획에 대해 연습한다.

CUL231

스토리텔링기초실습

HIS266

신화와 디지털콘텐츠

(Practicing Storytelling)

(Myth and Digital Contents Studies)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습작해본다.

그리스, 로마 신화 이외의 신화들을 지역별로 찾아 읽고, 문화원형을 살펴본다. 해당 신화들을 현대적인 미디어 내에서 새로이 해석하고, 소구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운다.

ENG448

영미영화의 이해

CUL233

시각예술과 스토리텔링

(Understanding American and British Films)

(Visual Arts and Storytelling)

축제는 특정한 주제와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가 결합되어 구성되고, 대중의 참여와 지역문화와 경제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축제의 성립과 특성, 그리고 국내외의 다양한 축제에 대한 사례를 학습하고, 축제를 기획하는 연습을 한다.

본 과목은 미술사, 시각 이미지, 시각 예술 비평과 관련하여 콘텐츠로서의 시각 예술을 연구하고 바람직한 스토리텔링, 이미지텔링에 대한 방향성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UL252

미디어텍스트 분석 워크숍

CUL2210

공연예술기획

(Media Text Analysis Workshop)

(Performing Contents Planning)

본 강의는 미디어텍스트를 읽어내는 데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미디어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미디어 읽기를 시도한다. 미디어와 관련된 이론을 체계화하며, 미디어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는 연습을 한다.

전통적인 공연예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와 장르 및 기술과 결합된 performing contents의 구성과 내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사례를 학습하고, 실제 performing event를 기획하는 것을 연습한다.

CUL2211

디지털 심리학

CUL229

전시콘텐츠 개발과 기획

(Digital Contents and Psychology)

(Exhibition Contents Planning)

본 과목에서는 미디어심리학의 이론들을 학습하고, 사이버심리학의 주요 연구 의제들을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문화콘텐츠가 가진 인문학적, 사회적, 심리학적 영향력을 탐구해본다.

MICE산업을 비롯한 다양한 전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사례에 대해 학습을 하고 전시회를 기획하는 연습을 한다.

CUL2212

중국 지역문화콘텐츠개발

CUL232

영상카피라이팅

(Chinese Contents Planning)

(Visual Copy Writing )

중국의 지역문화자원을 소재로 한 다양한 문화콘텐츠 개발 사례를 살펴보고, 지역문화자원이 콘텐츠개발에 활용되는 방식과 내용에 대해 학습. 중국 문화자원을 소재로 하는 중국 문화콘텐츠 기획을 연습한다.

본 강의는 영상이 주는 효과와 이를 극대화 시킬 카피의 의미와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 영상과 언어에 대한 감각을 배양한다.

CUL362

트랜스 미디어 기획

CUL3215

콘텐츠 기획의 인문학

(Transmedia planning)

(Humanities for Contents Planning )

디지털 융합사회 내 콘텐츠 플랫폼(미디어)의 특성과 진화를 이해하고, 하나의 콘텐츠가 매체와 매체를 넘나드는 트랜스미디어가 될 수 있는 구체적인 기획을 체험한다.

콘텐츠, 기획, 인문학 키워드를 가지고 콘텐츠 기획의 방법론을 정리하며 기획하는 것을 연습한다.

CUL33

뉴스 스토리텔링

CUL313

문화기호학

(News storytelling)

(Culture Semiotics)

뉴스 스토리텔링의 이해를 통해 비판적, 분석적 사고를 배양하고 콘텐츠 소재 발굴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영화, 만화, 광고, 방송 등 대중매체에 나타나는 이미지 및 다양한 문화적 현상들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하여 현대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CUL3216

뮤지엄 콘텐츠와 브랜딩

CUL3214

방송콘텐츠 기획

(Museum Contents and Branding)

(Broadcasting Contents Planning)

본 과목은 뮤지엄 콘텐츠, 뮤지엄 아이덴티티, 뮤지엄 브랜딩과 관련하여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뮤지엄의 상을 연구하고 바람직한 미래의 뮤지엄에 대한 방향성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방송콘텐츠의 기획 이론과 실무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연구하는데 목표를 둔다. 문화적 역량을 통합적으로 구현한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방송콘텐츠의 사례를 연구 분석한다.

CUL326

콘텐츠이용자분석

CUL334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분석

(Contents User Studies)

(Cultural Contents Storytelling Analysis)

관중, 소비자, 이용자 등 콘텐츠 이용자의 다양한 특성과 내용에 대해 탐구한다.

성공한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사례별로 조사하여 수립된 전략의 적절성과 효과에 대해 토론하고 분석해 스토리텔링 창작의 질적 성장을 도모한다.

CUL329

콘텐츠 마케팅

CUL3211

콘텐츠와 브랜드

(Contents Marketing)

(Contents and Brands)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조사 방법과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의 실무를 익힌다.

콘텐츠가 브랜드화가 되는 과정, 방식과 브랜드화가 되기 위한 조건과 브랜드 기획에 대해 학습을 한다.

CUL312

디지털 아트와 미학

CUL3213

글로벌 문화코드

(Digital Art and Aesthetics)

(Global culture code)

미디어아트를 비롯한 디지털에 기반한 다양한 형태의 예술을 이해하고, 디지털 미학의 주요 개념과 의제들을 학습한다. 더불어 다양한 디지털 기반 예술 작품들을 감상/체험하고자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글로벌 문화 트랜드의 이해와 지역별 문화적 특성을 드러내는 문화코드에 대해 탐구하는 것으로, 이를 토대로 글로컬라이제이션의 외연과 내포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CUL3212

축제기획과 연출

CUL3217

문화도시와 문화콘텐츠

(Festival planning and management)

(Cultural Cities and Cultural Contents)

축제는 특정한 주제와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가 결합되어 구성되고, 대중의 참여와 지역문화와 경제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축제의 성립과 특성, 그리고 국내외의 다양한 축제에 대한 사례를 학습하고, 축제를 기획하는 연습을 한다.

본 과목에서는 문화도시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국내외 문화도시의 다양한 유형과 사례를 분석함과 동시에 문화도시의 정체성을 반영하는 문화콘텐츠를 발굴하고 제안할 수 있는 기획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UL342

문화정책과 제도

FRE4311

유럽문화와 콘텐츠

(Cultural Policy & Institutions)

(European Culture and Contents)

문화콘텐츠와 관련한 다양한 제도(법률 포함)와 정부(지자체 포함) 정책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정책적 기획을 체험하고 예술 경영 분야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본 과목은 문화관광, 문화유산 콘텐츠와 관련하여 유럽연합 및 서유럽의 사례를 연구하고 시사점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유산의 활용, 문화유산을 통한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 공간의 특성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사례를 분석 및 비판적으로 설명하는 연습을 한다.

CUL457

문화콘텐츠 연구세미나(캡스톤디자인)

CUL456

포트폴리오 제작 세미나

(Culture Contents UR-Capstone Design)

(Portfolio Development Seminar)

본 과목은 문화콘텐츠를 주제로 하는 학부생들이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하여 문화콘텐츠와 관련한 주제를 선정하고 심층탐구를 통한 소논문 또는 보고서 작성을 목표로 한다.

문화콘텐츠학 전공자들에게는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에서 스스로 기획하고 창작한 작품들을 종합하여 이를 새롭게 재정리하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자기표현의 방법을 들을 익히고, 문화콘텐츠 기획, 제작 및 창작결과물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문화콘텐츠 기획 전문가로서의 사명과 비전을 정립하고, 향후 문화콘텐츠 산업계로 진출함에 있어,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낼 수 있는 전문적인 포트폴리오를 기획 및 제작한다.

CUL454

콘텐츠 제작 워크샵

HUM311/2/3/4

인문인턴십 1/2/3/4

(Content Creation Workshop)

(Humanities Internship 1/2/3/4)

인문학에 기반을 둔 총괄 기획 능력과 스토리텔링 능력을 바탕으로 완성도 있는 문화콘텐츠 창작 작품을 제작한다.

회사, 박물관, 전시, 축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언어, 문학, 문화 등 전공에서 배운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전공 관련 실무 능력과 경험을 높인다.

CUL426

문화매개와 콘텐츠

HUM414/5

산학협력전공실습(캡스톤디자인)1/2

(Cultural Mediation and Content )

(Industry-Academia Project(Capstone Design1/2)

본 과목은 문화정책, 문화매개, 문화산업 콘텐츠와 관련하여 프랑스의 사례를 연구하고 우리 현장에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랑스 문화정책의 역사와 특징, 문화매개, 역사문화 자원의 활용, 문화시설 기반 콘텐츠 개발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사례를 분석하여 비판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은 역량을 기른다.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산학협력 실습과목으로 학교와 기업의 공동지도 아래 주어진 과제를 수행한다. 현장실습을 통해 과제수행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키우고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HUM106

문(文): 삶과 꿈

HUM107

사(史): 시대와 정신

(Life and Dream)

(Age and Spirit)

본 수업에서는 인간과 사회를 잘 표현한 동서양의 고전작품, 즉, 우리나라의 고전 1편, 동양의 고전 1편, 서양의 고 전 2편을 이들이 생산된 사회 배경을 참고하며 통독함으로써 인간, 사회, 언어, 예술이 무엇인지 탐구할 것이다.

본 과목은 동서양의 역사(학) 고전을 탐독하고 질문하며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훈련을 통해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검토하고 역사 또는 역사학의 의미와 시대 인식의 중요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수강생들은 특정 시대와 그 정신을 성찰하는 기회를 가지면서 세계 역사의 다양한 색채를 맛보며 과거,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시대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될 것이다.

HUM201

해: 기호와 사유

 

 

(Sign and Thought)

 

언어가 있어 인간은 다른 존재들과 구별될 정도로 언어는 인간에게 본질적인 것이다. 또 언어와 사고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인간 사유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에도 언어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인간과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길은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 언어와 관련된 여러 고전들을 읽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HUM101

불어강독

HUM104

한문강독

(Reading in French)

(Reading in Classical Chinese Writing)

인문대학 학생들이 전공학습과정 가운데 접하게 되는 프랑스어와 프랑스의 문학, 사상, 역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우선 초급수준의 프랑스어를 익히고, 프랑스 전반에 대한 기초적 소양을 갖춘다.

한문으로 된 자료강독을 통해 한문문법에 대한 지식을 익힌다. 이와 함께 한자문화권의 생활양식과 문화를 익히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학 및 동양학의 도구 언어인 한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해질 것이다.

HUM103

중국어강독

HUM105

일본어강독

(Reading in Chinese)

(Reading in Japanese)

현대 중국어의 고급 문형을 강독함으로써 독해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중국의 지리,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룬 문장을 중심으로 중국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아울러 여러 문형의 용법상 특징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독해 능력을 한층 높인다.

이 과정에서는 인문학에서 필요한 일본어 강독을 훈련한 다. 먼저 독해를 위한 문법을 복습하고, 다음으로 인문학 문헌을 윤독한다. 마지막으로 인문학 관련 일본어 책의 요약, 혹은 논문의 요약을 훈련한다.

CAJ0114

아주희망

CAJ0113

아주인성

(Ajou Dream)

(Ajou Virtues)

단과대학과 각 전공별로 자율적으로 운영하되, 대학과 전공(학과)에 대한 소개와 함께 자기성찰을 통한 인생설계(꿈찾기) 및 진로설정을 위한 로드맵 작성을 그 내용으로 포함한다.

민주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 미래사회의 리더가 될 대학인 특히 아주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현재의 우리의 삶의 현장에 적용하고 반성을 할 기회를 갖는다. 또한 국제화 시대, 다문화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요구되는 헌신과 배려, 관용과 공감 등의 가치에 대해 토론하고 생명존중의 사상을 몸으로 익히는 심폐소생술 실습을 하도록 한다.

CAJO011

자기주도 진로탐색

CCP105

데이터분석기초

(Self-directed Career Exploration)

(Basic Data Analysis)

대학생활 정착 과정을 거친 시기이자 전공 학문에 본격적인 몰입이 시작되어야 하는 시기에 맞추어, 시간과 상황에 떠밀리지 않고 자기 주도적인 미래를 설계해보는 경험을 제공함, 학생들은 자기이해, 진로 목표 설정, 구체화를 통한 실행 계획 수립 등을 이행하고, 개인별 커리어로드맵을 작성해보게 됨, 수강기간 중 오프라인 전문가 상담을 최소 1회 경험함으로써 스스로 세운 진로계획에 대해 전문가의 코칭을 받고, 추후 진로 탐색 및 사회진출 준비과정에 지속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본 과목은 급락(P/F)으로 평가한다.

대표적인 오피스용 데이터 처리 도구인 EXCEL과 통계처리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R을 활용하여 기초적인 데이터 처리 및 통계 처리 프로그래밍 역량을 배양한다. 통계 관련 지식보다는 도구 사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프로그래밍 관련 지식이 전무한 비전공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갖는 것도 이 과목의 주요 목표이다. 본 과목을 통해 배양되는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역량 및 이해를 바탕으로 추후 전공 분야에서의 심도 있고 유의미한 데이터 분석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CCP202

영어데이터분석기초

 

 

(Analysis of English Data)

 

실증적인 영어자료 분석의 기본 원리와 방법론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주요 영어 코퍼스의 활용방범과 코퍼스 분석 도구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영어 코퍼스의 분석과 학술적 혹은 실용적 목적의 활용을 경험하여 결과물을 도출하고자 한다.

 

CCMP1013

컴퓨팅사고

CCP108

컴퓨터와 인간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er and human)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이하 CT)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에 기초해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을 디자인하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접근방법이며, 디지털 세대에게는 읽기, 쓰기, 계산하기와 동일한 수준의 기초능력’으로 정의된다. CT는 폭넓은 인지사고 단계를 포함하고 다양한 분야의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4차 산업시대를 맞는 인간이 갖추어야할 보편적 사고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CT는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를 사람이나 컴퓨터가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문제를 재구성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는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CT는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해결해야하는 대학생이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역량이며, 본교에서는 CT를 인재상의 핵심 역량 가운데 하나로 지정하여 전교생이 가져야하는 필수 역량으로 지정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문제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CT의 핵심 역량을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학생들에게 컴퓨터기술의 표면적인 성과나 기능보다는 그 내면의 핵심적인 개념을 올바로 이해시키고, 컴퓨터과학이 확장시켜나가는 사고들이 학생 각자의 전공분야에서 유용한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 본 강좌의 초점은 표면보다는 핵심이다 표면은 항상 변하고 그 유효기간도 짧다. 컴퓨터 관련 기술은 많은 경우 매스컴을 통해서 접하게 되면서 학생들의 이해가 표면적인 데 머물기 쉽다. 본 강좌는 긴 수명을 가지는 컴퓨터과학의 핵심적인 원천 개념과 생각의 틀을 학생들이 갖추도록 한다. 학생들이 컴퓨터과학의 근간을 이루는 원천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해서, 보편만능의 도구라는 컴퓨터의 가능성과 한계를 올바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지금까지의 정보화 문명은 이제 막 시작에 불과할 뿐이고, 미래에 이루어질 거대한 변화에 비하면 지금가지의 컴퓨터과학의 성과는 매우 미미한 시작임을 상기시켜 학생들의 도전 정신을 고취시킨다. 컴퓨터 과학은 모든 분야(자연과학, 공학, 인문학, 사회학, 예술)의 성과를 바탕으로 자라며 모든 분야를 키우는 보편학문의 성격을 점점 띠게 되는 점을 주지시켜 각자의 전공분야를 이해하는 시각을 확장시킨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 문화콘텐츠 창작콘테스트
  • 공모전 수상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대표전화:031-219-2822
  • COPTRIGHT(C)2013 Department of Culture and Contents.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