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및 연구활동 |
- 연구활동(주요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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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장예빛,
Exploring User Interaction and Satisfaction with Virtual Personal Assistant Usage through Smart Speakers
, 디자인학연구(ARCHIVES OF DESIGN RESEARCH)
, Vol.33
, No.3
, pp.127
-135
(Aug, 2020)
-
[논문]
김동진, 문성민, 박재준, 박정식, 이재호, 장예빛, 이경원,
Controversy Visualization-How Controversial Public Discourse in Wikipedia Articles Evolves over Time
, 디자인학연구(ARCHIVES OF DESIGN RESEARCH)
, Vol.30
, No.4
, pp.57
-69
(Nov, 2017)
-
[논문]
장예빛, 유승호,
The role of parenting behavior in adolescents’ problematic mobile game use
,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 Vol.44
, No.2
, pp.269
-282
(Mar, 2016)
-
[논문]
한은주, 장예빛, 심영규, 유승호,
The operations at play in the mass media in order to create the principles of architecture
, SPACE
, No.545
, pp.42
-57
(Apr, 2013)
-
[논문]
장예빛, 유승호,
Exploring game experiences and game leadership in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
,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Vol.42
, No.4
, pp.616
-623
(Jul, 2011)
- 국제학술논문지
-
[논문]
장예빛,
Exploring User Interaction and Satisfaction with Virtual Personal Assistant Usage through Smart Speakers
, 디자인학연구(ARCHIVES OF DESIGN RESEARCH)
, Vol.33
, No.3
, pp.127
-135
(Aug,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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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김동진, 문성민, 박재준, 박정식, 이재호, 장예빛, 이경원,
Controversy Visualization-How Controversial Public Discourse in Wikipedia Articles Evolves over Time
, 디자인학연구(ARCHIVES OF DESIGN RESEARCH)
, Vol.30
, No.4
, pp.57
-69
(Nov, 2017)
-
[논문]
장예빛, 유승호,
The role of parenting behavior in adolescents’ problematic mobile game use
,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 Vol.44
, No.2
, pp.269
-282
(Mar, 2016)
-
[논문]
한은주, 장예빛, 심영규, 유승호,
The operations at play in the mass media in order to create the principles of architecture
, SPACE
, No.545
, pp.42
-57
(Apr, 2013)
-
[논문]
장예빛, 유승호,
Exploring game experiences and game leadership in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
,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Vol.42
, No.4
, pp.616
-623
(Jul, 2011)
- 국내학술논문지
-
[논문]
장예빛,
인공지능 예술 및 인공지능 창작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22
, No.12
, pp.52
-63
(Dec, 2022)
-
[논문]
장예빛,
오디오북 이용자들의 오디오북 이용동기, 이용행태 및 오디오북 독서행동에 관한 연구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22
, No.11
, pp.254
-265
(Nov, 2022)
-
[논문]
장예빛,
의인화 수준에 따른 스마트 스피커 이용자의 고독감, 사회적 단절, 애착 및 이용행태의 차이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22
, No.10
, pp.93
-102
(Oct, 2022)
-
[논문]
장예빛,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의 온라인게임 이용 동기와 온라인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20대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22
, No.2
, pp.81
-92
(May, 2022)
-
[논문]
장예빛,
AI 스피커 이용자의 이용동기 및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 인식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19
, No.11
, pp.558
-566
(Nov, 2019)
-
[논문]
장예빛,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국내 게임 연구 동향 분석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9
, No.4
, pp.37
-48
(Aug,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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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김민규, 장예빛, 손정훈,
치매친화적 환경으로서 치매안심마을에 대한 정책적 고찰
, 노인복지연구
, Vol.73
, No.1
, pp.315
-342
(Mar,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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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장예빛,
청소년의 고독감, 공격성, 자기통제 및 도덕성과 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0
, No.3
, pp.69
-76
(Sep, 2017)
-
[논문]
정경훈, 김민규, 박정식, 임우빈, 장예빛, 김바로,
영화 수용과 지배욕망: 트위터, 영화리뷰에 대한 정신분석적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명량> 수용 분석
, 비평과이론
, Vol.22
, No.2
, pp.85
-113
(Jun, 2017)
-
[논문]
장예빛,
청소년 게임이용의 주관적 규범과 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6
, No.4
, pp.7
-14
(Aug, 2016)
-
[논문]
장예빛, 오규환, 이윤진, 석혜정,
역사유적지의 관광객을 위한 스토리기반 스마트콘텐츠 연구 - ‘수원화성-건립’을 중심으로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 Vol.14
, No.4
, pp.43
-56
(Jun, 2016)
-
[논문]
석승혜, 장예빛, 유승호,
한국의 중도집단은 탈도덕적인가? 이념성향에 따른 도덕성 기반 비교를 중심으로
, 한국사회학
, No.5
, pp.113
-149
(Oct, 2015)
-
[논문]
장예빛,
게임과 디지털 마케팅의 접점에 관한 고찰: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게임학회지
, Vol.11
, No.1
(Dec, 2014)
-
[논문]
류설리, 공용배, 장예빛,
대학생 집단의 SNS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성격, SNS 이용행태, SNS 이용동기를 중심으로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 Vol.12
, No.3
, pp.23
-40
(Dec, 2014)
-
[논문]
장예빛,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행태 및 이용강도가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 20∼30대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12
, No.11
, pp.541
-548
(Nov, 2014)
-
[논문]
류설리, 정의준, 장예빛,
자기통제력과 법의식이 청소년의 일탈행위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
, 미래청소년학회지
, Vol.10
, No.4
, pp.95
-109
(Dec, 2013)
-
[논문]
장예빛, 김민철, 유승호, 이혜림, 정의준,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주관적 계층감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3
, No.6
, pp.53
-64
(Dec, 2013)
-
[논문]
김혜영, 장예빛, 정의준, 유승호,
대학생 스마트폰 사용 집단의 해석수준 및 자기통제와 스마트폰 중독사용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미래청소년학회지
, Vol.10
, No.2
, pp.47
-67
(Jun, 2013)
-
[논문]
장예빛,
게임 내 스토리텔링 연구 메타분석: 게임·인문콘텐츠분야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 영상문화
, No.21
, pp.311
-331
(May, 2013)
-
[논문]
이윤진, 장예빛, 정의준, 유승호,
심리적 거리가 소비자의 온라인 구전 정보 수용에 미치는 영향
,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 Vol.14
, No.2
, pp.365
-383
(May, 2013)
-
[논문]
류설리, 김민규, 장예빛, 정의준, 유승호,
한국영화 주요 배우·감독 네트워크 분석과 네트워크 불평등에 관한 연구 : 2008-2012 영화를 중심으로
, 문화경제연구
, Vol.16
, No.1
, pp.47
-71
(Apr, 2013)
-
[논문]
장예빛, 김민규, 이혜림, 정의준, 유승호,
게임이용자의 자기통제와 해석수준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3
, No.2
, pp.131
-142
(Apr, 2013)
-
[논문]
김형일, 장예빛, 박현아, 유승호,
도시이미지에 관한 소비자 연구: 춘천의 사례를 중심으로
, 문화경제연구
, Vol.14
, No.1
, pp.95
-122
(Jun, 2011)
-
[논문]
장예빛, 유승호,
MMORPG 내 리더십 관련 경험과 오프라인 리더십의 상관관계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0
, No.5
, pp.87
-94
(Aug, 2010)
-
[논문]
장예빛, 박수호, 유승호,
온라인게임경험과 사회적 효능감에 관한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8
, No.2
, pp.97
-105
(May, 2008)
- 국제학술발표
-
[학술회의]
장예빛,
South Korea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y
, 2018 文????? (2018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y Forum)
(Oct, 2018)
-
[학술회의]
장예빛, 석승혜,
A Review on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Recognition of the City
, Seminar on International Cooperation of Culture for Regional Development
, pp.75
-82
(Aug, 2018)
-
[학술회의]
장예빛,
Identifying risk factors of game addiction among South Korean adolescents
, Asia-Europe Perspective Associ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5
(Oct, 2015)
-
[학술회의]
맹한나, 장예빛, 김병수, 김영희, 서준원, 우성임, 유승호,
A Study on Gamification and the Evolution of Sharing Economy: Focused on 5 Sharing Economy-Based Websites
, HCI Korea 2014
, pp.485
-488
(Feb, 2014)
- 국내학술발표
-
[학술회의]
여경은, 장예빛,
대학생의 문화자본이 젠트리피케이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 2019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하계학술대회
, pp.149
-153
(Jun, 2019)
-
[학술회의]
여경은, 장예빛, 유하영,
대학생의 문화 취향 표현 동기가 미술관 관람 행태 및 관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2018년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하계학술대회
, pp.175
-179
(Jun, 2018)
-
[학술회의]
백재순, 오규환, 장예빛,
청소년 소프트웨어 교육의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게임 활용 교육의 시사점
, 2016 한국문화경제학회 봄철학술대회
, pp.75
-85
(May, 2016)
-
[학술회의]
유승호, 장예빛, 류설리, 석승혜,
도덕기반 이론과 한국인의 정치성향
, 2015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춘계학술대회
, pp.27
-36
(May, 2015)
-
[학술회의]
류설리, 장예빛,
융합 미디어 시대와 캐릭터 마케팅의 진화
, 한국영상학회 2014 가을 정기 학술심포지엄
(Nov, 2014)
- 저서 및 번역
-
[저서]
장예빛,
스토리에 중독되다
(Apr, 2013)
-
[저서]
김동욱, 장예빛, 김문조, 김진숙, 박유리, 손상영, 심홍진, 유승호, 이원, 이호영, 장우영, 장현규, 정국환, 정재민, 조성은, 조희정, 최진원, 황용석,
다가온 미래 스마트 라이프
(Nov,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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