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안내

  • 학사일정
  • 교과과정
    • 2023학년도
    • 2022학년도
    • 2021학년도
    • 2020학년도
    • 2019학년도
    • 2018학년도
    • 2017학년도
    • 2016학년도
    • 2015학년도
    • 2014학년도
    • 2013학년도
    • 2012학년도
    • 2011학년도
    • 2010-2009학년도
    • 2008학년도 이전
  • 계산금융트랙 교과과정
    • 계산금융 융합트랙 이수 예시
  • 교과목안내
    • 수학과 교과목 로드맵

교과목안내

 

 

MATH104 수학 LAB 1 (Mathematics LAB 1)

미적분학에 나오는 중요한 개념들을 연습 훈련을 통해 정확하게 이해한다. 수학1을 듣는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이다.

MATH105 수학 LAB 2 (Mathematics LAB 2)

수학 LAB1의 연속으로 수학 2를 듣는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이다.

MATH107 집합과 논리 (Sets and Logic)

수학 공부에 꼭 필요한 집합 및 함수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논리적인 사고 훈련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명제와 논리적 추론, 집합과 함수의 기본 개념, 등치관계와 분할, 수학적 귀납법, 재귀함수, 정렬집합과 무한집합의 기수 등이다.

MATH108 집합과 논리 연습 (Recitation : Sets and Logic)

집합과 논리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예제 문제를 통한 증명작성법에 대한 연습을 한다. Python을 이용한 간단한 코딩 연습을 겸한다.

MATH2010 산업수학 (Industrial Mathematics)

수학적 원리를 통해 해결된 산업수학의 사례를 소개하고 적용된 이론의 기초지식을 주제별로 학습한다. 다양한 수학 분야의 관계성을 파악하고 산업 분야로의 응용 능력을 기른다.

MATH211 선형대수 1 (Linear Algebra 1)
행렬과 행렬식의 기본 연산법을 익히고 이를 일차방정식의 풀이에 응용한다. 벡터공간을 소개하고 그 위에서의 일차변환을 행렬로 나타내고 성질들을 살핀다. 고유값, 고유벡터를 포함한 정방행렬의 가역성 등 여러 성질들과 응용을 살펴본다.
MATH212 선형대수 2 (Linear Algebra 2)
선형대수1의 연속으로 직교성, 스펙트럼 정리, 벡터공간, 내적공간과 이차형식을 다룬다. 선형대수의 응용 및 수치해석적 방법을 배운다.
MATH215 정수론 (Number Theory)
정수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공부한다. 주요내용은소수의성질, 소인수분해, 합동식, Fermat의 작은정리, Euler의정리, 원시근, 이차잉여, 연분수, 디오판틴 방정식등이다.
MATH221 미분방정식 (Differential Equations)

미분방정식의 해의 존재성, 성질 및 해법을 공부한다. 주로 다룰 내용은 선형 미분방정식, 급수해, 라플라스 변환, 미분방정식의 응용 등이다.

MATH251 확률 및 통계 1 (Probability and Statistics 1)

비결정적 현상을 기술하고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수학적 도구로써 확률과 확률변수, 확률분포와 기대치, 표본분포, 중심극한 정리, 점추정과 신뢰구간, 가설 검정과 오류 등에 대해 배운다. 확률모형을 소개한다.

MATH252 확률 및 통계 2 (Probability and Statistics 2)

확률 및 통계 1에서 배운 확률분포, 가설 검정을 바탕으로 자료분석을 위한 통계적 방법론인 측정형 자료의 분석, 범주형 자료와 분류표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 등에 대해서 배운다.

MATH285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기초논리와 몇 가지 증명방법에 대해 살펴본 후, 관계, 순서 등 수학의 기본개념과 의미에 대해 학습한다. 이산구조를 다루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생성함수, 포함배제의 원리 등에 대해 배우고, 그래프 이론에 등장하는 주요개념과 문제 그리고 이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학습한다. 

MATH286 수학프로그래밍 (Mathematics Programming)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로서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구체적인 수학 문제를 통하여 구현한다.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적인 활용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수학 소프트웨어와 연계하여 응용력을 높인다.

MATH304 산업수학 프로젝트1(캡스톤 디자인) (Industrial Mathematics Profect(Capstone Design)1)
산업 문제를 수학적 원리를 통해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 또는 공학 분야의 학생들이 연구팀을 구성하고 지도교수를 선택하여 자율적인 연구를 수행하며 수학에 대한 이해도와 응용 능력을 기른다.
MATH307 빅데이터해석 (Big Data Analysis)

수학(선형대수)과 통계학(기초통계)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기계학습과 통계적 패턴인식에 대하여 광범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지도학습, 자율학습, 기계학습에 대한 최적실습이 주 학습내용이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응용문제에 대하여 실습을 수행한다. 응용문제로는 글자나 수의 분별, 컴퓨터 비젼, 음향, 데이터 마이닝 그리고 데이터로부터 방정식 유도 등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이다. 선형대수, 기초통계, 관한 선수 지식이 필요하다.

MATH311 현대대수 1 (Modern Algebra 1)

현대대수1은 선형대수와 정수론에서 '수학적인' 엄밀한 증명을 요구하는 몇몇 정리들을 통하여 경험하였던 '추상수학'을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과목이다. 특히 집합과 그에 정의된 연산에 의해서 생겨나는 (대수)구조를 대상으로 하며 군(group)의 구조와 그 응용에 대하여 공부한다. 

MATH312 현대대수 2 (Modern Algebra 2)

현대대수1에서 익숙해진 군(group)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환(ring)과 체(field)에 관한 이론을 익히고, 체의 구조와 군의 구조를 서로 연결시켜 이해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Galois 이론을 배운다. Galois 이론의 응용으로 작도문제와 다항식의 근의 공식 존재 문제를 다룬다. 

MATH321 해석개론 1 (Introduction to Analysis 1)

실해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과 함께 수학적 엄밀함을 훈련한다. 우선 유클리드공간의 완비성(completeness)과 그 안에서 중요한 성질을 가지는 부분집합들을 이해하고, 수열과 급수의 극한을 다룬다. 다음으로 유클리드공간을 정의역과 치역으로 가지는 함수의 연속성 그리고 관련된 중요 정리, 균등 연속(uniform continuity)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일차원 공간에 정의된 함수에 대한 미분과 중요 정리들을 배운다.

MATH322 해석개론 2 (Introduction to Analysis 2)

해석개론1의 연속과정이다. 일차원 공간에 정의된 함수에 대한 적분과 성질을 배우고 함수열의 수렴과 급수함수의 미분 적분을 다룬다. 다음으로 연속함수공간 그리고 그와 관련된 중요 정리를 배운다. 이후 유클리드 공간에 정의된 함수에 대한 미분, 편미분, 미분법, 테일러 정리와 응용, 역함수정리와 음함수정리을 배우고 마지막으로 이차원 공간에 정의된 함수에 대한 적분과 성질을 배운다.

MATH323 복소함수 (Complex Functions)
복소수, 사상으로의 복소함수, 해석함수, 멱급수, 선적분과 Cauchy 정리, Cauchy 정리의 응용, Laurent 급수와 Residue 정리, 조화함수, Conformal Mapping 등을 다룬다.
MATH324 편미분방정식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대표적인 편미분 방정식들의 형태인, 확산형(diffusion type), 타원형(elliptic type), 쌍곡형(hyperbolic type)과, 각 경우의 예들인 열방정식, 라플라스 방정식, 물결 방정식을 다룬다.
이 과목을 통해서 우리는 세 가지 경우에 대한 기초적인 해법들을 배우고 수치적 해를 구한다. 그 도구는 변수분리법, 푸리에 변환, 라플라스 변환, 중첩원리, 그린 함수 등이다.
MATH325 해석개론 연습Ⅰ (Recitation: Introduction to Analysis I)

해석개론 I 에서 배운 내용을 토론을 통해 복습하고 익힌다.

MATH326 해석개론 연습Ⅱ (Recitation: Introduction to Analysis Ⅱ)

해석개론 II 에서 배운 내용을 토론을 통해 복습하고 익힌다.

MATH335 미분기하 (Differential Geometry)

벡터함수의 기본개념을 학습하고 곡선과 곡면의 Curvature, Torsion, Intrinsic Equations, Parametric Equations 등 미분기하의 기초적인 개념을 다룬다.

MATH337 모델링 기초 (Elementary Mathematical Modeling)

확률론, 볼록최적화, 이산최적화의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 알고리듬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구체적인 실생활의 문제를 찾아 모델링해보고 (근사)해를 찾는 알고리듬을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하여 본다.

MATH341 위상수학 (Topology)

위상공간 및 공간 사이의 연속사상을 정의하고 그들이 가질 수 있는 중요한 기초 성질을 다룬다. 

MATH351 수리통계학 (Mathematical Statistics)

통계적 방법론의 이론적 배경인 확률변수의 함수, 변수변환법, 적률모함수, 순서 통계량, 극한분포, 표본분포, 불편추정, 등을 배운다

MATH354 회귀분석 (Regression Analysis)
회귀분석은 통계학에서 실제 자료를 분석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분석방법이다. 단순회귀분석과 중회귀분석, 그리고 이를 확장한 모형 등 회귀문석의 기초적 이론을 익힌다. 또한 배운 이론을 SAS 및 R 등의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실제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과 자료 분석 후의 해석 등을 익힌다.
MATH361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비선형 방적식의 해법, 보간법, 수치 적분법, 미분 방정식의 해법 등을 학습하며, 관련 기초근사이론들을 배운다.
MATH401 수학사 (History of Mathematics)
수학이 발달한 사회, 문화적 배경을 알아보고, 수학자의 일생을 공부하여 수학 하는 정신이 무엇인가를 이해한다. 수학개념이 어떻게 생겨나서 발전했는지를 알아보는, 수학을 전반적으로 개관하는 코스이다.
MATH404 산업수학 프로젝트2(캡스톤디자인) (Industrial Mathematics Project(Capstone Design)2)
산업 문제를 수학적 원리를 통해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 또는 공학 분야의 학생들이 연구팀을 구성하고 지도교수를 선택하여 자율적인 연구를 수행하며 수학에 대한 이해도와 응용 능력을 기른다.
MATH412 기초대수기하 (Elementary Algebraic Geomentry)

현대 수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대수기하학의 개요과목으로써 평면대수곡선을 다룬다. 전반부에는 사영공간의 개념을 학습한 후에 다양한 바탕체 위에서 평면직선과 평면 2차곡선의 기하와 정수론적인 성질을 탐구한다. 후반부의 주요 주제는 타원곡선으로써 타원곡선의 군연산, Weierstrass normal 형식, 표준형식, 모듈라이, 타원곡선 암호 등을 다룬다. 평면대수곡선이라는 단일 수학적 대상을 통하여 대수학, 기하학, 정수론적인 성질의 상호관련성을 탐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MATH432 기하특강 (Topics in Geometry)
미분기하, 계산대수기하학, 위상수학의 심화과정이다. 기하학이나 위상수학의 최근 연구 분야나 중요한 주제들을 다룬다.
MATH456 통계자료분석 및 실습(캡스톤디자인) (Statistical Data Analysis and Lab(Capstone Design))
통계계산소프트웨어(Minitab, SAS, SPSS, BMDP 등)의 구조와 사용법을 배우고, 이를 이용한 자료분석의 방법을 익힌다. 도표 및 탐색적 자료분석, 선형 및 회귀분석, 분산 분석, 공분산분석등이 주요 내용이다.
MATH457 다변량자료분석 (Multivariate Data Analtsis)
통계 분포이론에 바탕을 둔 다변량 분산분석, 주성분분석, 인자분석, 대응분석, 판별분석, 군집분석 등의 내용을 공부하며, SAS 및 R등의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실제자료를 실습을 통하여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MATH473 금융수학 (Financial Mathematics)
기초적인 옵션이론들을 다룬다. 필요한 확률론을 공부하고 Binary 옵션이나 arbitrage 정리를 다룬다. 이런 것들을 기초로 Black-Scholes 모델을 유도하고 그 의미들을 살펴본다. 
MATH487 현대수학특강 (Topics in Modern Mathematics)
현대 추상대수학의 여러 주제 중에서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강의한다. 유한체, 체의 확장, Galois 이론, category, homology 등이 그 내용에 포함된다. 
MATH489 현대수학세미나(캡스톤 디자인) (Modern Mathematics Seminar)
수학의 첨단분야를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수강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SCE202 자료구조및실습 (Data Structures and Practice)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를 사용해서 개발하는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자료구조의 종류와 이를 사용하는 방법론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본 과목에서 배우는 자료구조와 자료구조 활용방법에 대한 이해는 추후에 수강하게 되는 모든 컴퓨터 관련 과목의 중요한 기초 지식이다. 방법론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위해 실습을 병행한다.

SCE212 컴퓨터구조 (Computer Organization and Architecture)

간단한 논리회로부터 Decorders, Registers, Counters 등은 물론 Memory Units에 이르기까지 각종 디지털 요소(Component)들의 작동원리와 특성을 알아보고, 컴퓨터에서의 데이터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이러한 지식을 토대로 컴퓨터 명령어가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의 원리와 이해를 위해 가상 기본 컴퓨터의 명령어를 예로 제시한다. 이러한 명령어를 구현하기 위한 방식으로 하드웨어 제어와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방식의 구조를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준까지 상세히 살펴본다. 또한 가상적으로 정의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어떻게 프로그램이 작성되고 실행되는지를 기계어 수준 프로그램 예를 통해 이해한다. 아키텍쳐 수준의, 좀 더 세분화된 구성으로서, CISC와 RISC 방식의 명령어 비교 및 어드레스 모드 등을 살펴보고, 성능 개선을 위한 구현 방법으로서 파이프라인 방식의 원리 및 개선 수준 등을 학습한다. 또한 입출력 장치의 구성과 이를 제어하기 위한 기본 원리 등을 학습한다.

BIZ321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이 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재무관리의 기본이론과 기법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얻는데 있다.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자본의 조달 및 운용에 관한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을 배우게 된다. 자본 및 금융시장에서의 자금의 조달방법, 자본비용 계산, 투자안의 분석 및 평가, 자본예산 편성, 기업의 유동성 관리, 자본구조 정책, 배당 정책, 재무예측 등이 이 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주제들이다.

FIN323 계산금융 (Computational Finance)

본 수업에서는 기존에 학습했던 파생상품의 가격결정, 가치측정, 위험 측정 및 관리, 헷징 시뮬레이션 등을 C++, JAVA, Matlab, Excel VBA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직접 수행해본다. 이를 위해 프로그래밍의 기초에 대해 학습을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파생상품 평가와 리스크 측정하는 원리를 배운다. 이를 위해 분석적 방법과 수치해석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Value at Risk와 Greek에 대해 학습한다.

NSC4111 창업실습1 (Business Start-up Practice 1)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창업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일정 기간동안 실제 창업현장 업무에 참여하여 실무를 익히며 학점을 이수하는 과정이다.

NSC4112 창업실습2 (Business Start-up Practice 2)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창업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일정 기간동안 실제 창업현장 업무에 참여하여 실무를 익히며 학점을 이수하는 과정이다.

NSC4116 자연인턴십6 (Natural Internship 6)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관련 현장수업을 통해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관 및 산업체에 파견되어 일정 기간 동안 현장 업무에 참여하여 실무를 익히며 학점을 이수하는 과정이다.

NSC4115 자연인턴십5 (Natural Internship 5)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관련 현장수업을 통해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관 및 산업체에 파견되어 일정 기간 동안 현장 업무에 참여하여 실무를 익히며 학점을 이수하는 과정이다.

NSC4110 자연인턴십4 (Natural Internship 4)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관련 현장수업을 통해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관 및 산업체에 파견되어 일정 기간 동안 현장 업무에 참여하여 실무를 익히며 학점을 이수하는 과정이다.

NSC419 자연인턴십3 (Natural Internship 3)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관련 현장수업을 통해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관 및 산업체에 파견되어 일정 기간 동안 현장 업무에 참여하여 실무를 익히며 학점을 이수하는 과정이다.

NSC312 자연인턴십2 (Natural Internship 2)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관련 현장 수업(이하, "인턴십 교육과정"이라고 한다)을 통해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관 및 산업체(이하, "인턴십기관"이라 한다)에 파견되어 일정 기간 동안 현장 업무에 참여하여 실무를 익히며 학점을 이수하는 과정이다.

NSC311 자연인턴십1 (Natural Internship 1)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관련 현장 수업(이하, "인턴십 교육과정"이라고 한다)을 통해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관 및 산업체(이하, "인턴십기관"이라 한다)에 파견되어 일정 기간 동안 현장 업무에 참여하여 실무를 익히며 학점을 이수하는 과정이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수학과 대표전화:031-219-2569
  • COPTRIGHT(C)2013 Department of Mathematics.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