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 기반 연구
1. 교양교육의 철학적, 교육학적 배경에 대한 연구
2. 교양교육 모형(중핵모형, 배분이수모형, 복합모형등)에 대한 연구
3. 분야(기초, 핵심, 선택, 특화, 비교과)별 교양교육 모형에 대한 연구
학술성 중심의 교양교육 강화를 연구 및 실행
1. 교과 구성 기준 확립(학술성, 보편성, 핵심성, 총체성 등)
2. 교과 구성 기준에 기초한 교육과정 분석 및 신규교과 개설
3. 교과 특성에 기초한 교육 방법 연구: 고전형 교육모형, 토론형 교육 모형 등
융복합 교육 모형 개발 및 실행
1. 융복합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및 사례 분석
2. 학생 주도적 융복합 교육 모형 개발: '강의 페어링'
3. 비교과 '강의 페어링' 실시 및 결과 분석
4. '강의페어링' 교과목 개설 및 성과 분석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선
'아주 위대한 고전' 프로그램 개발
1. '아주 위대한 고전' 111편 선정 및 해제집 출간
2. 고전 경연대회 및 토론대회 개최
3. Brown Bag Lectures(BBL): '아주 위대한 고전' 해제집 저자들이 강연하는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
4. 다산서원: 학생들 스스로 고전을 선정해서 학습하는 학생주도적 고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5. '아주 위대한 고전'에 대한 컴퓨터 기반 시험(CBT) 개발: 모듈화된 고전 교육 모형 구축
토론 교육 모형 및 의사소통 평가체계 개발
1. 아주 Debate 모형 개발
2. 토론강좌 운영 및 비교과 토론대회 개회
3. 의사소통역량평가(Ajou Communication Ability Test) 체계 개발
4. ACT 시행 및 결과 분석에 기초한 교육 프로그램 개선
예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1. 예술 교육 강화 방안 연구
2. 박물관들과의 협력체계 구축 및 과목개설
3. 예술실기 학생 수요조사 및 분석, 과목 개설
학습성과 측정체계 개발 및 실행
1. 학습성과 측정 체계 개발
2. 교양교과(영역별 교양)를 대상으로 학습성과 측정.
3. 학습성과 측정에 기초한 교육개선 연구
연구 성과 확산
1. 학술대회 개최
2. 외부 기관 연구과제 수행
3. 융복합 교육 방법론 특강 및 컨설팅 수행
2011년 |
교양교육 학술성 강화 - AFL(Ajou Flagship Lecture)/AAFL(Advanced AFL) 교과목 개발 연구 AFL 교과 신설: 경제학이란 무엇인가, 화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이란 무엇인가, 역사란 무엇인가, 철학이란 무엇인가, 논리학이란 무엇인가, 윤리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 AFL강좌 수업방식 혁신 연구
의사소통 역량 강화 - Ajou Debate 프로그램 개발 연구 - Ajou Debate 모형 개발 - 외부전문가가 참석한 토론 교육에 대한 세미나 개최
고전 교육 - 아주 위대한 고전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아주 위대한 고전 100선 선정 및 해제
학생주도 교육 - 학생주도개설강의(SIC) / 예술실기 강의 / 박물관, 미술관 및 예술행사와 연계한 교과체계구축 연구 - SIC 학생 수요조사 및 분석 - 박물관, 미술관 연계 교육에 대한 학생 수요조사 및 분석 - 박물관들과의 협력체계 구축 및 과목개설 - 예술실기 학생 수요조사 및 분석, 과목 개설 |
||||||||||||
↓ |
|
||||||||||||
2012년 |
교양교육 학술성 강화 - AFL(Ajou Flagship Lecture)/AAFL(Advanced Ajou Flagship Lecture) 교과목 개발 AFL 교과 신설: 정치학이란 무엇인가, 언어란 무엇인가, 물리학이란 무엇인가, 생물학이란 무엇인가, 수학이란 무엇인가, 예술이란 무엇인가, 법학이란 무엇인가 - 모듈화․체계화를 통한 실현가능한 교양교육 모형 개발과 확산 방안에 대한 연구(한국교양기초교육원)
의사소통 역량 강화 - 아주 의사소통 역량 평가 (Ajou Communication Ability Test) 개발
고전 교육 - 아주 위대한 고전 해제
교양교육 세미나 개최(5월 17일) - 발표자: 손동현(한국교양기초교육원장, 성균관 대학교 철학과) - 주제: 한국교양교육의 현실과 바람직한 방향 |
||||||||||||
↓ |
|
||||||||||||
2013년 |
교양교육 학술성 강화 - AFL(Ajou Flagship Lecture)/AAFL(Advanced Ajou Flagship Lecture) 교과목 개발 AFL 교과 신설: 20세기란 무엇인가, 교육이란 무엇인가,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 교양교육 체제 개편에 대한 연구
의사소통 역량 강좌 - 의사소통 역량 평가 (Ajou Communication Ability Test) 실시 및 개선 연구
고전 교육 - 아주 위대한 고전 해제 |
||||||||||||
↓ |
|
||||||||||||
2014년 |
융복합 교육 - 융복합 생태계 조성방법 연구 - 대학구조조정과 연계한 창의적 인문학 교육모형 개발과 융복합 생태계 형성(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 융복합 교육을 위한 강의페어링 사례 연구: 예술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역할. - 강의페어링 시범실시
학습성과 측정 - 교양수업의 학습성과 및 교육경험 분석 연구
의사소통 역량 강화 - 아주 의사소통 역량 (Ajou Communication Ability Test) 평가 확대
기타 교양교육 연구 - 예술실기 확대를 위한 정책 연구 - 신입생 조기정착 교과목의 효과 분석
교양교육 심포지엄 - 2014년 제1회 기초교육대학 교양교육 심포지엄: ACE 사업의 성과와 미래(6월 27일)
- 2014년 제2회 기초교육대학 교양교육 심포지엄(11월 14일)
|
||||||||||||
↓ |
|
||||||||||||
2015년 |
교양교육 학술성 강화 - 기초교양교육 강화사업 성과분석 및 발전 방향 연구(한국대학교육협의회) - 교양교육과정의 학습성과 및 교육경험 분석 연구
융복합 교육 - 융복합 교육을 위한 강의 페어링 실행과 확산을 위한 연구 : 예술강좌 기반 강의페어링의 수정과 보완, 사고력강화 중심 강의페어링의 평가 - 학생 중심 융복합 학습의 특성 분석 : 강의페어링 수행과정과 결과분석을 중심으로
교양교육 심포지엄 - 다산학부대학 출범 기념 심포지엄(4월 17일)
|
||||||||||||
↓ |
|
||||||||||||
2016년 |
학습성과 측정 및 교양교육 평가 - 교양교육 영역별 성과진단 방안 연구: 교양교육 전반영역 - 교양교육 평가방안 연구
융복합 교육 - 2016학년도 강의페어링 결과 분석 연구
의사소통 역량 강화 - ACAT(Ajou Communication Ability Test) 개선 연구
아주 위대한 고전 - 비교과 고전 교육 프로그램 개설: 다산 서원 |
||||||||||||
↓ |
|
||||||||||||
2017년 |
교양교육 연구 - 자유학예 기반 교양 교육체제 연구
융복합 교육 - 강의페어링 정규교과 개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