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 경영학과
    • 학과소개
    • 교육과정표
    • 교수요목
    • 종합시험과목
  • 비즈니스애널리틱스학과
    • 학과소개
    • 교육과정표
    • 교수요목
    • 종합시험과목
  • 금융공학과
    • 학과소개
    • 교육과정표
    • 교수요목
    • 종합시험과목

금융공학과

교과목안내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FEN610 선물옵션
(Options & Futures)
우리는 이 과목에서 선물, 옵션과 같은 파생상품에 대해 공부한다. 우리는 파생상품 시장의 메카니즘과 그것의 가격결정에 대해 공부한다. 또한, 통합된 재무에 옵션의 적용을 공부하고, 몇몇 실증적인 리서치를 수행한다.
FEN611 고정소득증권Ⅱ
(Fixed Income SecuritiesⅡ)
본 과목에서는 채권의 가치평가와 투자전략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먼저 채권의 발행과 유통시장, 이자율의 기간구조, 채권의 가치평가, 부동산담보증권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그리고 채권의 듀레이션과 볼록성 개념을 이용한 위험관리에 대하여 공부한다.
FEN612 계산금융
(Computational Finance)
기존에 학습했던 파생상품의 가격결정, 가치측정, 위험 측정 및 관리, 헷징 시뮬레이션 등을 C++, JAVA, Matlab, Excel VBA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직접 수행해본다. 이를 위해 프로그래밍의 기초에 대해 학습을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파생상품 평가와 리스크 측정하는 원리를 배운다. 이를 위해 분석적 방법과 수치해석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Value at Risk와 Greek에 대해 학습한다.
FEN613 계량재무학 I
(Econometrics in FinanceI)
재무학에 응용 가능한 계량경제학 모형과 기법에 대해 소개한다. 회귀분석과 연립방정식 등을 학습하고 나아가서는 도구변수, pannel data 방법, 측정 오차, limited dependent variable 모형 등을 다룬다.
FEN614 재무경제학 I
(Financial Economics I)
불확실성 하에서 개인의 소비와 포트폴리오, 재무 증권의 가치평가를 다룬다. 그밖에 기대효용이론과 뮤추얼 펀드 분리, 포트폴리오 프론티어,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무위험차익거래 이론, Arrow-Debreu 경제, 소비와 포트폴리오 결정, 옵션, 시장 불완전성, 합리적 기대와 금융 신호 등을 포함한다.
FEN615 금융최적화개론
(Introduction to Optimization in Finance)
경제학과 재무학에 적용될 수 있는 최적화이론에 대해 소개하며 최적화기법의 기본 개념과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정적 최적화뿐만 아니라 동적 프로그래밍 분석에 의한 동적 최적화 문제도 다룬다.
FEN616 고급계산금융
(Advanced Computational Finance)
금융공학의 모형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고급과정이다. Affine class 모형을 Fast Fourier transform등을 통하여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다차원 유한차분법/유한 원소법을 심도 있게 학습하고 이를 다수 자산 파생상품, 확률변동성 모형 등에 응용한다. 확률 미분방정식의 수치해법을 학습하고 이를 가격결정과 위험 분석의 몬테카를로 방법론에 적용한다. 미국식 옵션을 몬테카를로 방법을 써서 구현하는 방법을 또한 학습한다.
FEN617 고급재무관리
(Advanced Corporate Finance)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하는 상황 하에서 자본배분, 배당정책, 그리고 재무구조가 결정되는 모형들을 연구한다. 그리고 기업의 자본주와 채권주 사이 혹은 투자가와 다른 이해당사자들 사이의 상반된 이해관계가 나타날 수 있을 때 이것이 최적 재무정책 수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공부한다. 기업지배구조, 기업지배 시장, 소유권의 집중 및 분산, 그리고 기업의 계층구조 등이 기업의 재무 정책과 생산결정에 어떤 식으로 연결되는지와 이러한 관련성의 사회적 복지에 대한 영향을 연구한다.
FEN618 금융계약론
(Contract Theory in Finance)
현대 기업재무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한 축인 이론으로써 매니저와 주주 혹은 투자자와의 상호관계에 대한 대리인이론을 핵심으로 다룬다. 특히 정보 비대칭성과 도덕적 해이 상황에서 매니저의 일 할 동기를 유발하는 고용계약과 통제 등을 분석한다.
FEN619 국제투자론
(Foreign Exchange & Equity)
주식 분석 및 주가 모형, 그리고 외환 모형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의 동향 파악 및 분석 등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새로운 금융기법의 적용을 통하여 주식 파생상품 및 외환 파생상품의 가격 결정 및 헷징에 사용한다.
FEN620 자산관리
(Asset Management)
투신, 연금 그리고 헷지펀드에의 응용을 목표로 하여 자산관리에 관련된 이론적이거나 실제적인 문제를 다룬다. 전반부는 실제적인 문제로서 전략적 자산 선택과 전술적 자산 선택, 능동적 관리와 수동적 관리 그리고 펀드들의 펀드 관리 등의 주제를 다룬다. 후반부에서는 포트폴리오 선택의 이론과 이를 실현하는데 주안점을 두는데, 1기간 모형, 다기간 모형, 강건 제어와 시나리오 분석, 모수 추정과 베이즈 추론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FEN621 위험관리
(Risk Management)
위험관리는 일반기업이나 금융기관의 경영, 그리고 개인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이다. 본 교과목은 금융기관의 위험관리에 초점을 둔다. 금융기관은 위험을 재료로 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기관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위험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금융기관 경영에 있어서 기본적인 요소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우선 위험의 파악, 측정, 제어(관리), 그리고 이러한 것들의 모니터링으로 이루어지는 위험관리의 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시장위험, 신용위험, 운영위험, 유동성위험의 측정과 관리 방법들을 학습한다. 특히 가장 많이 쓰이는 위험측정 도구인 value at risk(VaR)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한다.
FEN622 금융상품설계
(Structured Products)
MBS, ABS, STRIPS 등과 같은 기존의 구조화 자산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서는 장내 펀드, CDOs, TRSs, 우발전환사채, 보험연계증권과 같이 새로 생겨나고 있는 구조화 금융상품들을 다룬다.
FEN623 행동금융학세미나
(Special Issues in Behavioral Finance)
행동금융학 분야의 최근 이슈 또는 주요 topic을 다루는 세미나 과목으로 강의, 연구논문 발표 및 토론 등으로 진행된다. 프로스펙트 이론 분야의 최근 이슈들에 대한 이해, 리스크에 대한 심리 및 행동학적인 측면과 수리행동학적인 모델 개발을 통해 투자자들의 투자행태와 투자시장에서 흔히 나타나는 군집현상 등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 및 연구개발에 그 목적이 있다.
FEN630 확률미적분
(Stochastic Calculus)
금융공학에 필요한 확률미적분학을 공부한다. 기본적인 확률 이론과 해석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브라운 운동, Ito 적분, Ito 공식, martingale representation theorem, Girsanov theorem 등을 공부할 것이다.
FEN631 확률론
(Probability Theory)
금융공학에서 사용되는 확률의 기본적인 정의와 방법들을 소개한다. 확률 공간, random 변수, 여러 분포, 기대값, 대수의 법칙, 중심극한정리, random walk, 연속 혹은 불연속 시간에서의 Markov 체인, 브라운 운동, martingale 등이 포함된다.
FEN632 해석학
(Real Analysis)
금융공학에 필요한 해석학 개념들인 실수 체계, 상한과 하한, 완비성 공리, 수열, 극한, MCT, 무한 수열, Cauchy의 수렴 정리, 절대 수렴과 조건부 수렴 등을 배운다.
FEN633
C++
금융 실무에서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인 C++를 학습한다. 금융공학에 관련된 예제를 중심으로 문제의 논리적 분석, 효율적 프로그래밍, 안정성 증대를 위한 오류 처리 등을 익혀나간다.
FEN698 인턴십
(Internship)
인턴은 금융기관의 실무에 참여하여 실무 수행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FEN699 연구
(Independent Study)
연구는 지도교수의 조언을 받으면서 주제를 찾고 이를 기초로 하여 문헌연구와 문제 풀이를 통하여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FEN712 미시경제학 I
(Microeconomics I)
선호와 선택 이론, 소비자 선택 이론, 고전적 수요 이론, 총체적 수요 이론, 생산 이론, 불확실성 하에서의 선택 이론을 다룬다.
FEN713 거시경제학 I
(Macroeconomics I)
실업, 인플레이션, 경기변동, 경제성장 문제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케인즈의 일반 균형적 접근방법에 따라 여러 대상에 관한 거시경제의 분석을 다룬다. IS-LM 모형을 이용한 수요측면의 분석을 다루고, 노동시장과 총생산함수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공급측면의 분석을 다룬다. 또한 총수요 총 공급의 균형과 거시경제정책을 다루고, 개방경제에서의 거시균형에 대해 고찰해 본다.
FEN714 기업재무이론
(Theory of Corporate Finance)
기업지배구조, 기업 자본 조달과 대리인 비용, 외부 자금조달 능력, 유동성 및 위험 관리, 잉여 현금 흐름, 장기간 자금조달, 비대칭 정보 하에서의 기업 자본조달에 대해 다룬다. 또한 지배주주 통제 지분율과 기업의 지배구조, 기업인수, 소비자 유동성 수요, 신용할당과 경제 활동, M&A와 자산 가치의 균형 결정 등을 다룬다.
FEN715 미시경제학 II
(Microeconomics II)
비협조게임의 기본 요소, 경쟁시장, 외부효과와 공공재, 일반균형이론, 균형과 그것의 기본적인 속성, 불확실성 하에서의 일반균형 이론에 관해 수업이 진행된다.
FEN716 거시경제학 II
(Macroeconomics II)
소비이론, 투자이론, 화폐에 대한 수요, 화폐의 공급과 화폐 금융 정책, 경기 변동론, 경제 성장론 등을 다룬다.
FEN717 금융정보론
(Informational Issues in Finance)
시장미시구조, 재무에서의 대리인 문제, 재무 관련 게임 이론 응용을 다룬다.
FEN718 시계열분석
(Time Series Analysis)
금융시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경제 및 금융 시계열의 구조를 이해하고, 이들 시계열에 담긴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수강생들은 시계열분석에 필요한 이론을 공부하고,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증 분석을 하게 될 것이다.
FEN719 금융공학세미나
(Seminar in Financial Engineering)
금융공학의 다양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하여 문헌연구, 문제 해결을 통하여 학습한다. 파생상품 및 구조화 증권, 위험관리, 금융계약, 모형 불확실성 및 나이트(Knight) 불확실성, 시장 미시구조 및 정보 경제학, 사례연구 등 다양한 주제 중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학습하며 보다 심도 있는 연구의 준비를 한다.
FEN730 확률제어
(Stochastic Control)
불연속 시간과 연속 시간에서의 확률 모형을 다룬다. 불연속 시간에서는 동적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연속 시간에서는 HJB 방정식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FEN710 재무경제학 II
(Financial Economics II)
연속시간 모형에 초점을 두고 금융시장 이론의 발전된 주제들을 다룬다. 다기간 증권 시장과 마팅게일, 옵션과 같은 조건부 증권의 가치평가, 개인의 최적 소비와 포트폴리오 문제, 동적 균형 이론과 intertemporal 자본자산가격결정, 이자율 기간구조와 비대칭 정보, 거래비용, 차입 제약이 있을 때의 균형상태 등을 심도 있게 다룬다.
FEN711 신용위험모형
(Credit Risk Modeling)
신용 위험과 신용 파생상품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신용위험모형에 기초하여, CDS와 자산유동화증권과 같은 신용 파생상품의 기본 구조와 가격 결정 문제를 다룬다.
FEN731 편미분방정식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주로 열 방정식, 파동 방정식, 확산 방정식, 라플라스 방적식과 같은 2계 선형 편미분방정식의 analytic solution을 구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FEN732 고급확률제어특강
(Advanced Topics in Stochastic Control)
최적 제어 문제를 해결하는 두 가지방법인 극대 원칙과 동적 프로그래밍을 다룬다. 또한 연속 시간 Markov 프로세스에서의 최적확률제어를 소개한다.
FEN634 금융수학의기초
(Introductory Financial Mathematics)
금융공학 학습의 필수적인 지식인 선형대수학과 (확률)미분방정식,금융최적화 기초를 학습하게 된다. 행열대수, 선형변환, 행열의 고유치와 고유값 등 선형대수학의 기초를 학습하고, 1차2차 상미분 방정식과 포물형 선형편미분방정식에 대해 학습한다.
FEN624 기본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경영 또는 경제가 전공이 아닌 학생들을 위한 과목으로 경제원론, 투자론, 재무관리 등을 합쳐서 학습한다.
FEN626 포트폴리오관리
(Portfolio Management)
재무이론과 실증연구의 결과가 실제에서 일어나는 포트폴리오 운영 문제들이 어떻게 응용되는지를 학습하게 한다. 주식, 채권, 파생상품에 대한 투자전략, 포트폴리오 성과 측정, 시장위기와 위기대처 전략 등을 광범위하게 토의한다.
FEN625 금융공학의 최근이슈
(Recent issues in financial engineering)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글로벌 금융시장에 관한 개혁이 금융선진국인 미국, 유럽등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금융공학의 신기술 동향, 금융파생상품 관련 규제 및 제도의 변화, Central Clearing System의 도입, 투자은행 및 헤지펀드등에 관한 새로운 규제 등에 관한 논의를 세미나를 통해 진행한다.
FEN627 파생상품론
(financial derivatives)
선물, 옵션, 고정소득증권에 관한 기초이론을 배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속시간 모형에서 블랙-숄 방정식, 옵션가격결정이론, 채권 및 이자율 파생상품의 가격결정원리 등을 가르친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대표전화:031-219-3621개인정보처리방침
  • COPTRIGHT(C)2013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