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비즈니스의 기본 예절, 명함 예절 10계명 | |||||
작성자 | 이병훈 | 등록일 | 2013-06-13 | 조회수 | 48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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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즈니스의 기본 예절, 명함 예절 10계명 -HJ&MN
1. 명함은 아랫사람이 먼저 건내는 것이 기본 예절이다. 2. 명함을 건네기 전 "명함 하나 드려도 될까요?"라고 묻는다. 3. 명함은 서있는 상태로 오른손으로 건내며, 왼손으로 살짝 받쳐준다. 4. 명함을 건낼 땐 가슴 정도의 높이를 유지하고, 자신의 성명이 상대방 쪽에서 보아 바르게 보이게끔 한다. ... 5. 명함을 건낼 땐 짧막한 자기 소개를 한다. 6. 명함 교환 후 상대방에게 가벼운 악수를 청한다. (윗사람->아랫사람에게, 여성->남성에게 청하는 것이 예의이다.) 7. 명함 교환 후 상대방의 얼굴을 기억한다. 8. 명함을 주고 받은 후 미팅 시작 시, 자신의 왼편에 명함을 놓는다. (2명 이상일 경우, 혼동하지 않게 상대방이 앉은 위치대로 가지런히 정리한다.) 9. 상대방이 있는 앞에서 상대의 명함에 메모를 하지 않는다. 10. 명함이 없는 경우 예의를 갖춘 뒤, 깨끗한 메모지에 자신의 이름, 연락처, 회사명을 적어서 건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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