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茶山)형 인재
- 실사구시를 실천하는 융복합 창조인 -
교육목표
- 1973년, ʻ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국제적 수준의 고급인재 양성ʼ이라는 설립 취지하에 대학 이념을 ʻ인간존중, 실사구시, 세계일가ʼ로 설정
- 대학이념을 반영하는 교육목표로서 ʻ전문인, 창조인, 협동인, 세계인, 문화인ʼ 양성을 선포
아주 인재상
: 실사구시를 실천하는 융복합 창조인 = 다산(茶山)형 인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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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적 통찰력과 영역을 넘나들며 소통한 실사구시 지식인
—『목민심서』를 저술한 철학자, 화성(華城)을 설계한 건축가, 거중기를 발명한 과학자, 과학기술의 응용을 통해 행복한 삶을 추구한 이용후생의 실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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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천적 능력보다 개인의 잠재력 개발을 중시한 교육자
— 21세기 융복합 시대 아주대학생의 잠재력을 중시하는 우리대학의 이념과 교육목표에 완벽히 부합
인재상에 대한 자체 진단
- 대학 비전과의 부합성
—우리대학의 비전은 ʻ융합 학문을 선도하는 세계 수준의 대학ʼ으로, 실사구시를 실천하는 융복합 창조인인 ʻ다산형 인재ʼ는 대학 비전에 부합함
- 사회적 요구와의 적합성
—미래사회는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글로벌 역량을 겸비한 인재, 창의성과 전문성을 고루 갖춘 융복합 인재를 요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