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고사업

  • 대학혁신지원사업
    • 사업소개
    • 사업내용
    • 우수사례
    • 관련 사이트
    • 소식 및 뉴스레터
  • 대학 특성화사업
    • 사업소개
    • 사업내용
  • 학부교육선진화사업
    • 사업소개
    • 사업내용
    • 소식 및 뉴스레터
    • 참가후기

참가후기

대학교육혁신원 참가후기 게시글의 상세 화면
JOB 내비게이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3-07-02 조회수 12483

JOB 내비게이션

- 산업공학과 08학번 장수범

 

1. 참가동기

잡 네비게이션이란 프로그램은 사회진출센터에서 주관한 동계방학동안 3주간의 취업준비에 관한 프로그램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다양한 면접에 이르기 까지 채용 프로세스의 모든 과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당장 어학성적이 중요했기에 토익점수를 더 올리려고 하였지만, 미리 경험해 보고 대비하고자 학생들을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인 만큼 그 취지를 저 역시도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인 스펙도 물론 중요하지만 결국 면접의 과정에서 크게 판가름이 나는 것이기 때문에 졸업생들을 위해 매우 유익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구성된 커리큘럼 역시도 매우 체계적으로 각 채용 프로세스 단계별로 점진적으로 진행되도록 짜여져 있어서 취업에 크게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하여 망설임 없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교육(활동)내용

(1주차)

- 취업스터디 구성 후 운영계획표 작성 : 비슷한 직무별로 취업 스터디를 구성되었고, 조장을 맡아 3주간의 전체적인 운영 계획표를 작성하여 체계적으로 구성 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조원들 덕분에 투표에서 1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 지원서 작성 :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기초적인 방법들(예를 들어, 결론을 먼저 제시하는 두괄식 방식으로 문장을 구조화 하라는 것과 같은 방법들)을 배우고 피해야 할 표현을 배움으로써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기초 틀을 습득하였습니다.

 

- 1분스피치 및 집단면접 roll-play : 자신을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1분 스피치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우고 직접 적용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조원들 끼리 1분 스피치를 활용해 보고 인성면접을 통해 모의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2주차)

- 입사지원서 피드백 : 대표적인 잘못된 표현 사례들을 보고, 지적받은 사항들을 고치고 다듬는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조원들끼리도 각자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지적받은 부분들을 보완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팀별 모의면접 : 다른 팀 끼리 면접 배틀 형식으로 진행하여 더 넓은 관점에서 평가를 받는 과정으로 진행하면서 팀 내에서 모의면접을 진행할 때와는 다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토론/PT 면접 : 어떤 주제를 임의로 던져주고 사회자와 찬성, 반대측을 나누어 한 주제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PT면접 역시도 주어진 주제로 청중들에게 발표해보는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3주차)

- 실제 면접진행 : 실제로 면접관을 교육하는 분들이 와서 직접 면접 프로세스의 과정을 평가 하였습니다. 실제로 있을 법한 압박면접부터 토론 면접들을 평가하여 그에 대한 피드백을 다 같이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3. 주요 성과

1) 100대 기업의 지원서 항목 및 면접기출

이 프로그램은 개인 그리고 팀 활동이기 이전에 클래스 수강생 80명의 협력을 통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혼자서 한 회사를 제한된 인터넷 정보의 범위 내에서 면접기출을 샅샅이 찾아내는데 1시간이 넘게 걸렸습니다. 혼자서 했다면 100시간이 넘게 시간을 소모했을 거라 생각하므로 1%의 노력으로 100%의 자료를 얻었습니다.

둘째, 취업뉴스, 채용공고, 토론시사, 기업뉴스, PT주제등을 매일 3개씩 9개의 조가 올렸습니다. 5개의 파트에 매일 24개의 중복되지 않은 새로운 자료가 올라왔기 때문에 거의 10일 넘게 총 1200개의 새로운 내용들이 올라와서 수강생들 모두 같이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시간적 가치로 따지기 힘들만큼 매우 큰 기회비용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2) 3시간의 수업과정과 매일 2시간 스터디

3시간의 수업과정에서 자기소개서 작성법부터 기업분석, 모의면접, 토론/PT면접까지의 태도나 자세 및 여러 방법들을 배우면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3주간의 수업동안 조원들 모두 결석이나 지각 한번 없었습니다. 이는 저희조가 유일 하였습니다.

제 책임감에 앞서 조원들의 협력이 매우 컸으며, 이에 매일 2시간의 스터디 동안에 핸드폰으로 촬영해가며 반복되는 피드백을 통해 실제로 면접의 결과를 가시적으로 당장 보여줄 순 없지만 조원들 모두 매일의 스터디로 향상된 능력은 충분히 실제로 보여드릴 수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4. 프로그램 참가 전과 후의 전반적인 비교(Before/After변화 중심)

(Before)

- 자기소개서 : 그 전엔 체계적인 자기소개서 작성이나 취업을 목표로 달성하고자 하는 준비가 미흡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업 분석에 있어서도 그에 맞는 과정을 통해 정보를 획득해야 하는 방법을 몰랐습니다. 단순히 소규모의 스터디를 통해 그 사람들과의 피드백만 진행하였습니다.

- 면접 : 면접 같은 경우도 단순히 소규모 스터디원의 피드백을 통해 확인하고 보완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체계적으로 진행되지 못하였습니다.

(After)

- 자기소개서 : 체계적으로 해당 자소서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작성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구조화된 문장으로 표현하여 그 배치에 따른 표현의 차이가 매우 달라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원동기 부분 역시도 기업분석의 체계적인 과정이 먼저 선행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고, 매우 큰 판단 근거가 되는 점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 면접 : 단순 피드백에 의지하던 방법에서 탈피하여 직접 촬영해보고 그 모습에 대한 피드백이 얼마나 효과가 큰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태도나 자세 목소리를 다시 교육받은 후 눈에 띄게 달라지는 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참여 기간 중 실제 모 회사의 면접에서 압박 질문에 대해서도 잘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5. 느낀 점

(변화)

잘 짜여진 프로그램과 전문적인 강사의 교육, 그리고 조원들 모두의 적극적 의지를 통해 성공적인 취업을 하기위해 제 자신을 더 크게 변화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일단 아주대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좋은 강사를 통해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은 이번 상반기에 취업을 달성할 수 있는 큰 변화를 이뤄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유)

이 프로그램을 통해 스터디원들과 생각을 공유하면서 여러 사람들의 관점을 통한 공유가 매우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생각과 관점이 있습니다. 이를 공유하지 않는다면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공유를 통한 새로운 점 그리고 보완할 점을 인지하고 그를 통한 개선은 취업을 준비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6. 아쉬운 점

스터디 진행시나 수업 진행시 다른 조들은 각자의 활동으로 인해 빠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였습니다. 결석시엔 팀 전체가 감점이 되고 그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7명 이상의 팀원들이 다 같이 시간을 맞추기가 여간 힘든게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미리 타이트하게 진행되는 커리큘럼이라는 것을 미리 알았으면 정말 하고자 하는 의지가 크며,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어야 한다는 공지가 필요할 거라 생각되었습니다. 저희 조는 출석에 한 번도 지각이나 결석이 한 적이 없지만 이를 위해 희생이 어느 정도 감수 되었습니다. 하지만 되돌아 보면 그만한 가치를 충분히 가진 교육 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7. 향후 학습 계획

교육과정 당시 진행했던 조원들과 따로 스터디를 만들어 부족한 부분을 반복하여 계속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1. 기업분석하고 그에 대한 자료를 PT로 간단히 발표할 계획입니다.

2. 자기소개서 작성 및 첨삭을 통해 실제 상반기 공채에 대한 대비를 할 계획입니다.

3. 모의면접 및 시사토론을 통해 반반 나누어서 촬영을 하고 서로 피드백을 진행할 것입니다.

4. PT면접 및 인적성 풀이 : 이공계에 목표로 하는 기업에 맞는 주제로 PT진행과 인적성을 미리 공부할 계획입니다.

 

8. 프로그램 개선사항

1. 이 교육기간 동안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학생이 필요한 만큼 그에 맞는 공지가 필요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터디에 대해서 많은 학생들이 조원들에 피해가 가지 않게 하기 위해 신경을 많이 쓰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2. 3주간 모든 학생들이 노력하였습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보상 문제가 달린 만큼 이에 대한 강사의 마지막 평가점수의 형평성 때문에 정말 열심히 노력해온 조들이 하루아침에 크게 뒤 바뀌는 문제가 발생한 만큼 열심히 해온 학생들이 피해보는 경우가 다음엔 생기지 않았으면 합니다.

 

대학교육혁신원 참가후기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2 동계 프로그램 직무적성검사 특강 (종합반)
다음 JOB 내비게이션
  • 목록 인쇄[새창열림]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신학생회관 321호 TEL.031-219-3380~3383
  • COPTRIGHT(C)2013 Ajou University  Center for University Education Innovation.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