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교육원

  • Goal 1. 빈곤 퇴치
  • Goal 2. 기아 종식
  • Goal 3. 건강과 웰빙
  • Goal 4. 양질의 교육
  • Goal 5. 성 평등
  • Goal 6. 물과 위생
  • Goal 7. 클린 에너지
  • Goal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 성장
  • Goal 9. 산업, 혁신 및 인프라
  • Goal 10. 불평등 감소
  • Goal 11.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 Goal 12. 지속가능한 소비 및 생산
  • Goal 13. 기후변화 대응
  • Goal 14. 해양 생태계 보존
  • Goal 15. 육상 생태계 보존
  • Goal 16. 평화, 정의, 효과적인 제도
  • Goal 17. 목표를 위한 협력

Goal 17. 목표를 위한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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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G 17. 목표를 위한 협력 게시판
(17.2.1) 대학생들이 수원 골목 가로공간 건축 설계 첨부파일 이미지 조회수 21
수원시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생 골목생활권계획 연구 발표회 수원시와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함께 추진한 ‘대학생 골목생활권계획 연구’ 발표회가 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대학생 골목생활권계획 연구’는 수원시가 국내외 대학의 교수·학생들과 손잡고 수원시의 지속가능한 도시정책에 대해 창의적이고 다양한 해결책과 활용 방안을 제안하는 연구 사업이다. 아주대학교 학생들이 참여한 이번 연구에서는 행궁동, 지동 등 수원시 골목 가로공간에서 개선이 필요한 요소를 도출하고 개발 컨셉과 마스터플랜을 만들었다. 총 18건의 건축 설계를 진행했다. 학생들은 기상이변, 고령화·저출생 등 각종 사회현상과 수원시의 도시문제를 기반으로 연구를 추진했다. 수원시가 나아가야 할 미래 모습과 관련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이날 발표회에서는 ‘어르신 공방 주택’, ‘건강한 도시를 위한 치유센터’, ‘트램길 따라, 창룡문으로’, ‘은하수마을 재생’, ‘행궁 문화 잇기’ 등 18개 건축 설계를 소개했다. ‘대학생 골목생활권계획 연구’ 성과 모형은 12월 8일까지 수원시청 본관·별관 로비에 전시한다. 이날 발표회에 참석한 황인국 제2부시장은 “학생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참고해 더 참신하고 미래지향적인 도시공간을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https://www.as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327953
(17.2.2) 에너지 정책 방향, 학계 조언 받는다…산업부-10개 대학 협력 MOU 첨부파일 이미지 조회수 17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 정책 역량 강화를 위해 연구기관, 대학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산업부는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강경성 2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고려대 △부산대 △서울대 △서울과학기술대 △숭실대 △아주대 △충남대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공학대 △한국전력국제원자력대학교대학원 등 10개 대학 및 에너지경제연구원과 에너지정책 연구 및 정보교류 관련 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을 토대로 이들 대학·기관과 산업부는 향후 에너지 정책 분야 정보 교류 및 에너지 정책 점검, 정책 과제 발굴 등에서 상호 협력할 방침이다.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에너지 정책 및 최근 해외 에너지 정책 변화 동향 발표가 진행됐다. 각 대학원의 에너지 정책 과정의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도 논의한다. 강 차관은 "탄소중립, 에너지 안보, 에너지신산업 육성 등 에너지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에너지 정책 수립 및 이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향후 에너지 정책에 대한 학계, 연구기관, 정부의 활발한 논의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출처 https://www.news1.kr/articles/5252556  
(17.2.1) 아주대-규슈대 공동학술세미나 개최…14년째 교류 이어가 첨부파일 이미지 조회수 12
우리 학교가 일본 규슈대와 '제14회 아주대-규슈대 공동학술세미나'를 열고 두 대학 간 학술 교류와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아주대 개교 50주년을 기념해 열린 이번 세미나는 지난 22~23일 이틀에 걸쳐 아주대 율곡관 영상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세미나는 '급변하는 동아시아 질서와 한일관계의 미래'를 주제로 총 4부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두 대학 교수진이 발표했다. 아주대 문우진 사회과학대학장이 사회를 맡았다.  먼저 1부는 <한일의 정치사회 현황과 과제>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중년 기혼 여성의 결혼 가치관 변화 - 딸의 결혼 가치관의 영향 : 아주대 사회학과 호정화 교수 ▲일본의 영 케어러(young carer)의 실태와 지원 : 규슈대 법학연구원 시마다 아키후미 교수의 발표가 진행됐다. 발표 후 진행된 토론에는 아주대 행정학과 윤창근 교수, 규슈대 하스미 지로 법학연구원 교수가 참여, 양국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2부는 <중일관계와 한일관계>를 주제로 ▲중일 관계의 변화-한국에 주는 시사점 : 아주대 행정학과 박성빈 교수 ▲마약과 제2차 세계대전 : 규슈대 법학연구원 구마노 나오키 교수의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마련된 토론에선 아주대 사회학과 이병호 교수, 규슈대 법학연구원 나카지마 타쿠마 준교수와 함께 한중일 3국의 역사적 관계를 돌아보고 미래를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3부에서는 <국제 정치와 한일의 외교 안보>를 주제로 ▲한국의 대북 비핵화와 핵 억지 정책 : 아주대 정치외교학과 김명철 교수 ▲고등학교 신과목「공공」이 그리는 국제정치 : 규슈대 법학연구원 하스미 지로 교수 ▲전후 일본 정치와 비핵 3원칙 : 규슈대 법학연구원 나카지마 타쿠마 준교수의 발표가 이어졌다. 발표 후 토론에는 아주대 정치외교학과 이왕휘 교수, 규슈대 구마노 나오키 법학연구원 교수가 참여했다. 토론은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 (핵 위협, 독도 문제 등) 완화를 위한 한일의 외교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4부에서는 <한일의 정치경제와 한일관계>를 주제로 마지막 발표가 진행됐다. ▲외국인력 활용을 위한 고용허가제 : 아주대 경제학과 신선호 교수 ▲일본의 고향 납세 제도의 현재 : 규슈대 법학연구원 정하나 연구원의 발표가 이어졌다. 발표 후 아주대 경제학과 최희갑 교수, 규슈대 법학연구원 시마다 아키후미 교수가 토론에 참여, 지역 간 격차와 산업현장에서의 인력난 해소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아주대 최기주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한일 관계가 어려웠던 시기에도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두 대학은 학술교류를 지속해왔다"며 "급변하는 국제 정세에 대비하여 한일 양국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혜안을 얻을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우리 학교 문우진 사회과학대학장은 "아주대와 규슈대는 14년 동안 공동학술세미나를 개최하며 깊은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며 "한일 양국은 비슷한 사회적 문제를 고민하는 지점도 많기에 앞으로 이어갈 세미나도 양국 청년들에게 유익한 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아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국제학부・일반대학원이 공동 주관한 '제14회 아주대-규슈대 공동학술세미나'는 유라시아 재단(Eurasia Foundation)의 후원으로 마련됐다. 두 대학 간 학술교류는 우리 학교 사회과학부・국제학부 교수진과 규슈대 법학부 교수진의 교류를 계기로 지난 2005년부터 이어져오고 있다.    출처 https://www.ajou.ac.kr/kr/ajou/news.do?mode=view&articleNo=227305&article.offset=0&articleLimit=12  
(17.4.2) 아주대학교의 SDG 관련 교과목 첨부파일 이미지 조회수 52
2022학년도 아주대학교의 SDG 관련 교과목   SDG 1. 빈곤 종식   - 교육봉사활동1 - 교육봉사활동2 - 노인복지론 - 사회봉사이론 - 지역사회복지론   SDG 2. 기아 종식   - 예방영양학 - 운동영양요법   SDG 3. 건강한 삶 보장과 웰빙   -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건강증진과 예방 - 고령사회의 보건의료 - 국제보건의 이해 - 노인건강증진 - 노인정신건강의학 - 면역학 - 보건의사소통 - 보건통계학 - 보건학개론 - 보건행정 - 산업보건학 - 운동과 건강관리 - 현대인의 정신건강 - 환경과 건강   SDG 4. 양질의 교육 보장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심리 - 교육학개론 - 다문화교육론 - 미래사회와 교육 - 유아교육론 - 인공지능 사회와 미래교육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 지적장애학생교육 - 진로교육개론 - 평생교육론 - 혁신교육론   SDG 5. 성평등 달성   - 사회학개론 - 여대생 커리어개발1 - 여대생 커리어개발2 - 여성학   SDG 6. 물과 위생   - 물리학적 수처리 - 산업위생학 - 상하수도 공학 설계 - 생물학적수처리 - 수질관리 - 수질분석 - 수질분석실험 - 환경화학   SDG 7. 클린 에너지   - 신재생에너지 - 에너지공학 - 에너지경제학 - 에너지공정관리 - 에너지기술전망 - 에너지시스템설계및최적화 - 에너지와 사회 - 에너지정책론 - 에너지환경경제학 - 에너지환경공학   SDG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   - 현장실습 - 거시경제학 - 거시재무학 - 경력설계와 창업입문 - 경제학원론 - 국제정치경제 - 금융거시경제학 - 기업가 정신과 창업 - 노동경제학 - 미디어와창업 - 미래기반 진로코칭 - 벤처창업과경영 - 생활속의 경제 - 선진산업국 정치경제 - 이공계열 취업역량개발 - 인문사회계열 취업역량개발 - 자기이해와 진로탐색 - 진로체험과 지역사회 - 창업 마케팅 관리론 - 창업론 - 창업세미나 - 창업실습   SDG 9. 산업, 혁신 및 인프라   - 녹색성장 - 국제개발협력 입문 - 기술관리와 혁신 - 경영혁신사례연구 - 경영혁신전략 - 국가기획론 - 기술 및 특허 가치평가 - 기술 및 혁신관리 - 로봇공학 - 미래산업혁명과 기술창업론 - 바이오혁신기술 세미나 - 비즈니스모델혁신 - 빅데이터와 초연결사회 - 혁신관리와 기술사업화   SDG 10. 불평등 해소   - 다문화심리 및 상담 - 사회문제분석 - 인권과 헌법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 중복장애학생교육 - 한국사회 다문화현상의 이해   SDG 11. 지속가능한 도시 및 공동체   - 건축환경시스템 - 건축환경학 - 건축환경학 요소설계 - 도시설계론 - 도시의 역사 - 도시의 이해 - 시민참여와 지방의 정치행정 - 지구화와 지역현안의 사회학적 이해 - 지속가능한 도시건축디자인 -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 - 학교와 지역사회   SDG 12. 지속가능한 소비 및 생산   - 소비자보호법 - 소비자행동론   SDG 13. 기후변화 대응   - 지속가능한 에너지와 기후변화 - 기후변화 이해 - 대기오염개론 - 대기오염방지공학 - 대기오염분석실험 - 대기환경평가 - 디지털생산 - 생산공정제어 - 생산운영관리 - 생산자동화활용 - 스마트생산개론 - 지능형생산시스템 - 청정연료기술연구 - 하이브리드생산시스템 - 환경과 인간 - 환경과학 - 환경대기과학 - 환경법   SDG 15. 육상 생태계 보존   - 생물다양성과 진화 - 생태학   SDG 16. 평화, 정의, 효과적인 제도   - NGO와 국제협력 - 경찰실무 - 과학기술과 법 - 법과 정치 - 사회보장법연구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현대의 시민생활과 법   SDG 17. 목표를 위한 협력   - 국제관계입문 - 국제기구 - 국제법의 이해 - 국제통상세미나 - 국제통상입문   <아주대학교 수업계획서 조회> https://mhaksa.ajou.ac.kr:30443/public.html#!/e0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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