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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al 9. 산업, 혁신 및 인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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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al 9) '반도체 멀티버시티' 참여 5개 대학, 우수인재 본격양성
제목 (Goal 9) '반도체 멀티버시티' 참여 5개 대학, 우수인재 본격양성
등록일 2023-02-17 조회수 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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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대학교 등 전국 대학 5곳이 경부벨트 반도체 인재양성 거점 조성을 골자로 담은 '반도체 멀티버시티' 업무협약을 맺은 지 한 달 만에 선발 대학들을 대상으로 반도체 집중 교육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아주대학교에 따르면 아주대와 금오공대, 부산대, 서울과학기술대, 충북대 등 5개 대학은 2월 9일부터 11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아주대 종합설계동에서 각 대학 학생 등 총 20명이 참가한 가운데 반도체 집중 교육을 실시했다.

이론 교육(6시간)과 실습 교육(12시간)으로 구성된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아주대·금오공대·부산대 반도체 전공 교수가 교육을 맡았다. 실습 교육은 아주대 클린룸에서 이뤄졌다.

이번 캠프에 선발된 학생들은 20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5개 대학 소속 34학년 학부생이다.

각 대학의 반도체 전문가와 함께 반도체에 대한 기본 이론부터 현 산업계 트렌드와 전망까지를 논의하고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생들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호응이 컸다. 

반도체 멀티버시티 참여 대학들은 각각의 반도체 인프라와 강점 분야를 특성화해 공동 연구·기술 개발을 통한 정부·기업 초대형 반도체 사업 유치·기획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멀티버시티는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총장과 카네기 고등교육재단 총재를 역임한 클라크 커가 '대학의 사명'이라는 책에서 처음으로 쓴 말이다. 대규모, 다목적, 다기능적 대학을 추구한다는 의미다.

참여 대학들은 반도체 융복한 연계 교육과정 개발을 통한 고급인력 양성을 통해 경부벨트 중심의 대학 반도체 인재 양성 저변을 확대해갈 계획이다.

특히 회로설계, 소자 및 파운드리, 후공정까지를 포괄하는 종합적 반도체 교육을 추진하겠다는 목표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아주대 전자공학과 4학년 김승환 학생은 "이론 학습과 동시에 실습이 진행돼 실명확하게 핵심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교육 내용 이외에 궁금한 부분도 교수·조교들과 함께 논의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거쳐 한 단계 성장한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금오공대 전자공학부 4학년 서진원 학생도 "장비를 실제로 다루고 설명을 들으면서 반도체 전반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시간이 됐다"며 "교육 과정에서 전문가 및 동료 교육생들과 토론을 나누며 직무 역량에 더해 의사소통 역량의 중요성과 깨닫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실습 캠프 프로그램을 설계한 허준석 아주대 LINC 3.0 사업단 산학연구부단장(지능형반도체공학과 학과장)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계속 주도권을 유지하려면 기존 반도체 기술에 대한 탄탄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능형 반도체 기술 개발에 준비된 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며 "아주대를 비롯한 대학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반도체 공정 및 소자 제작 실습을 할 수 있는 생생한 교육 기회가 더욱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https://newsis.com/view/?id=NISX20230216_0002194941&cID=14001&pID=1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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