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센터 소개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Ajou Vision & SDGs
수원지속가능발전대학 공동운영위원회
오시는길
Goal 1. 빈곤 퇴치
Goal 2. 기아 종식
Goal 3. 건강과 웰빙
Goal 4. 양질의 교육
Goal 5. 성 평등
Goal 6. 물과 위생
Goal 7. 클린 에너지
Goal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 성장
Goal 9. 산업, 혁신 및 인프라
Goal 10. 불평등 감소
Goal 11.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Goal 12. 지속가능한 소비 및 생산
Goal 13. 기후변화 대응
Goal 14. 해양 생태계 보존
Goal 15. 육상 생태계 보존
Goal 16. 평화, 정의, 효과적인 제도
Goal 17. 목표를 위한 협력
공지사항
Examples of SDGs
자료실(연간보고서)
자유게시판
AJOU SDGs
Goal 10. 불평등 감소
총 32 건, 2 of 9 page
검색분류선택
제목
내용
작성자
검색어
SDG 10. 불평등 해소 게시판
(10.6.9) 아주대학교 장애학생지원실 장애 유형별 에티켓 안내
159
아주대학교 장애학생지원실에서는 장애 유형별 에티켓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1. 시각 장애 -시각장애인에게 무언가를 건내주거나, 알려줄 때 정확하고 적당한 볼륨으로 이야기를 해야합니다. - 안내견을 동반하는 경우, 안내견을 만지거나 음식을 주는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하며, 안내견을 동반한 사업장 출입(음식점, 기타 매장)은 자유로워야 합니다. 2. 청각 장애 - 청력 손실로 말미암아 언어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자동적으로 말도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청각장애아동들은 상대방의 입 모양을 보고 말을 이해하기도 하는 등 어느 정도 언어 생활을 할 수가 있습니다. - 대화 또는 수어로 이야기를 전달하기 힘든 경우에는 글씨를 써서 제공하여도 무방합니다. 3. 지체 장애 - 휠체어를 타고 이동할 경우, 양 옆으로 비켜주는 것이 좋고, 곧 바로 도움을 주기 보다는 도움이 필요한지 물어보고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간질 환자의 경우 발작 중에는 환자 옆의 위험한 물건을 치우고, 환자의 허리띠를 풀어주며, 공기가 잘 통하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은 좋으나, 주물러 준다거나 정신을 차리도록 뺨을 때리는 등의 행위는 오히려 발작 시간을 길게 하고 그 강도도 높이는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뇌병변장애 - 뇌병변장애는 보행 속도가 느린 경우가 많아, 함께 걸을 때는 보행 속도를 맞춰 걷는게 좋습니다. 또한, 신체적 마비 및 기능저하로 인해 외관상 장애가 드러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적 능력과 감각은 비장애인 학생과 같으므로 편안한 마음과 자세로 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지적 장애 - 지적장애인과 대화를 나눌 때는 쉬운 말로 된 짧은 문장을 사용하여 천천히 말하고, 또한 그들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어야 합니다. - 지적장애학생의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미숙한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끝까지 주의 깊게 듣고 기다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자폐성 장애 - 자폐성 장애 학생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이 부족할 수 있고, '나', '너', '우리' 등의 인칭대명사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야기를 경청하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2.ajou.ac.kr/csd/info/info_02.jsp
(10.6.8) 아주대학교 장애학생지원실 대학생활지원
111
아주대학교 장애학생지원실에서는 다음과 같은 대학 생활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오리엔테이션 - 신입생 대상 대학생활 안내 및 장애학생 지원 서비스 안내를 제공함으로써 대학생활 적응 지원 2. 장애학생 등록 - 장애 학생 지원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장애학생 등록 필수 - 신입 장애학생의 경우 '장애학생지원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까지 장애학생 등록을 마쳐야 원활한 지원 서비스 제공 가능 3. 전문가 상담 - 심리 상담 : 장애학생들의 대학생할에 적응을 위해 전담상담사가 각종 심리 상담 지원 - 진로 및 취업 상담 : 장애학생들의 사회 진출을 위해 전담 컨설턴트가 상담 및 진로지도 지원 4. 간담회 운영 - 장애학생들의 학업과 생활관련 자료 수집, 불편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보다 나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장애학생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운영 아주대학교 장애학생지원실에 관한 더욱 더 다양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2.ajou.ac.kr/csd/support/support_unilife.jsp
(10.6.8) 아주대학교 장애학생지원실 생활편의지원
113
아주대학교 징애학생지원실에서는 다양한 생활 편의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기숙사 지원 - 장애학생의 생활편의를 고려하여 기숙사 우선 배정 2. 사물함 지원 - 특정 위치의 사물함을 사용하기 어려운 장애 학생들의 편의를 고려하여 일부 장애 학생들에게 사물함 우선 배정 3. 도서관 이용 지원 - 장애학생들의 지식정보 접근 편의성을 위해 도서 대출 대행, 장애 학생 자유석 확보, 전용 정수기 설치 등 도서관 이용 서비스 제공 4. 학부모 차량 등록 - 장애 학생의 통학을 돕기 위해 교내 출입하는 학부모님의 차량을 등록하여 주차 지원을 제공 5. 학습휴게실(ONE AJOU LOUNGE) 운영 - 장애 학생의 학습권 보장 및 각종 학습 보조기기 활용 장소 제공 아주대학교 장애학생지원실에 대한 더욱 다양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2.ajou.ac.kr/csd/support/support_life.jsp
(10.6.7) 아주대학교 장애학생지원실
94
아주대학교의 장애학생지원실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30조에 따라 대학 장애학생의 교육 및 생활에 관한 지원을 담당하기 위해 운영되는 조직으로, 아주대학교에서는 체계적인 지원을 통한 장애학생의 복지 증진 및 원활한 학내 생활 도모를 위하여 2009년 10월 학생처 산하 장애학생지원센터로 출발하였으며, 2018년 9월 총장직속 기구로 신설된 인권센터 산하 장애학생지원실로 개편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장애학생지원실은 학습지원 및 이동권 향상을 위한 지원업무 이외에 대학 생활 전반에 걸쳐 지원 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학내 장애 학생에 대한 편견 해소, 상호 이해증대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양한 문화 활동을 전개할 것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장애학생지원실에 대한 더욱 다양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2.ajou.ac.kr/csd/intro/01.jsp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다음
끝
우) 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아주지속가능발전센터
Copyright © 2018 Ajou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
개인정보처리방침
대학/대학원
대학/대학원 선택
공과대학
정보통신대학
자연과학대학
경영대학
사회과학대학
인문대학
법과대학
의과대학
간호대학
약학대학
기초교육대학
국제학부
전문대학원
특수대학원
주요기관 링크
중요기관 링크 선택
의료원
중앙도서관
입학처
산학협력단
어학교육원
평생교육원
아주심리상담센터
공동기기센터
총동문회
과학영재교육원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